뷰페이지

외식업계 지역특화 매장 뜬다

외식업계 지역특화 매장 뜬다

입력 2010-02-01 00:00
업데이트 2010-02-01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부·어린이·회사원 등 수요층 맞춤공략

1월 마지막 주 아침 서울 태평로 엔제리너스 무교점. 샐러리맨들이 커피점 안으로 들어서자마자 조식 베이커리 뷔페(오전 7시30분~10시 30분)로 향한다. 빵과 커피 등 음료, 시리얼, 토마토가 보기 좋게 놓여 있다. 엔제리너스 관계자는 “광화문 오피스타운 한가운데라 아침을 거른 회사원들이 많이 찾기 때문에 특별히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아침 거른 직장인 겨냥 조식부페

서울 반포동 파리크라상 반포서래점. ‘작은 프랑스’라 불리는 동네인 만큼 찾는 고객의 20%는 프랑스인이다.

이미지 확대


고객의 수요에 맞춰 프랑스빵 25가지를 갖춰 놓고 있다. 트래디션 바게트, 바게트, 팽드뮬, 캄파뉴, 루스틱 등이 ‘베스트5’ 제품. 프랑스빵 매출액이 전체의 40%를 차지한다.

외식업계에서 지역특화 매장이 뜨고 있다. 인테리어, 메뉴, 서비스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 매장이다. 파리크라상, 엔제리너스 같은 프랜차이즈는 물론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 등 직영점도 적극 뛰어들고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들이 가장 적극적이다. 테헤란로의 회사 밀집 지역에 있는 베니건스 서울 삼성점은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와인 다이닝’ 컨셉트로 단장했다. 100명까지 단체 회식을 소화할 수 있는 세미나 룸도 갖췄다. T.G.I.프라이데이스 부산광복점은 바다와 항구 경관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백화점에서도 유일하게 한쪽 벽면 전체를 통유리로 사용하고 있어 인기가 높다.

‘마켓오’ 도곡점은 아파트 밀집 지역에 있어 주부와 아이 고객을 타깃으로 한다.

오픈 테라스에 베드 소파 등 편안한 시설을 두고 있다. 야구 문화를 소재로 인테리어를 꾸민 엔제리너스 부산 사직구장점도 특색있다.

●향토음식으로 단골손님 끌기도

향토음식으로 단골 손님을 끌기도 한다. 아웃백 제주점은 제주산 돼지고기로 만든 ‘포크 텐더 스테이크’와 제주 감귤로 만든 ‘감귤에이드’로 고객을 잡고 있다.

부산 ‘달맞이공원점’은 연인들의 데이트 명소인 만큼 낭만적 분위기를 돋우는 와인 메뉴를 갖췄다. 베니건스 중 유일하게 샐러드바가 제공되는 노원점은 신선한 샐러드를 마음껏 즐기도록 해 가족 단위 및 주부 고객들에게 큰 인기다.

●‘튜닝문화’ 외식업계 트렌드로

차별화된 영업과 서비스로 경쟁력을 확보하기도 한다. 심야 유동인구가 많은 T.G.I.프라이데이스 이태원점은 주말(금·토요일) 동안 새벽 2시까지 연장 영업을 한다. 아웃백 시청점과 메트로점은 외국인 고객이 많아 영어 메뉴판과 함께 외국어에 능숙한 직원들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웃백은 돌잔치 특화 매장을 전국 80여 곳이나 운영하고 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고유의 특성을 반영해 부분적인 변형을 가미하는 ‘튜닝 문화’가 외식업계에서도 트렌드가 됐다.”면서 “경쟁업체와 차별화 요소가 될 뿐 아니라 매출 상승에도 효과적이어서 계속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아연기자 arete@seoul.co.kr
2010-02-0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