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의 일곱가지 매직

홍콩의 일곱가지 매직

입력 2010-01-30 00:00
업데이트 2010-01-30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콩주재 한국금융인들 책 펴내

홍콩에서 활동 중인 우리나라 금융인들이 홍콩이 글로벌 금융허브로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뒤 그 결과를 책으로 엮어냈다.

이미지 확대
책 제목은 ‘외국인 투자자가 본 국제금융중심지 홍콩의 일곱가지 매직’. 책을 발간한 사람들은 최광해(기획재정부 국장) 홍콩 재경관을 비롯해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외환은행의 홍콩 주재원들이다. 이들은 2년 전부터 홍콩금융제도연구회라는 모임을 만들어 매월 홍콩의 금융제도와 실상에 대해 토론해 왔다. 특히 이 책은 교과서적인 내용이 아니라 현재 홍콩의 금융시장에서 하루하루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는 금융인들의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졌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홍콩 정부기관 및 외국계 금융기관이 제공하는 각종 통계자료, 홍콩의 주요 금융기관의 현황, 홍콩 주요 정책 입안자들의 언론 인터뷰 내용 등 정보도 담겨 있다.

이 책은 ▲1장 홍콩의 일곱가지 매직 ▲2장 홍콩의 미래 패스워드:차이나 ▲3장 동방명주(東方明珠), 아시아의 여의주로 구성됐다. 저자들은 홍콩이 국제금융의 중심지가 된 것은 결코 우연이나 중국의 지원에 따른 결과가 아니며 정부와 시민들의 치열한 노력의 산물이라고 강조한 뒤 안정된 환율, 외환거래의 자유, 다양한 영업기회, 유연한 노동시장, 효율적인 정부, 외국인이 살기에 편리한 환경을 주된 성공요인으로 꼽았다.

최 재경관은 “금융 중심지라는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손해조차 감수하는 홍콩사람들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균기자 windsea@seoul.co.kr

2010-01-30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