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정부질문 세종시 난타전 예고

대정부질문 세종시 난타전 예고

입력 2010-01-30 00:00
업데이트 2010-01-30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월 임시국회 대정부질문에 정치권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세종시 수정안을 놓고 벌이는 한나라당 내 친이(친이명박)계와 친박(친박근혜)계의 설전이 한 자리에서 벌어지고, 여야가 세종시는 물론 4대강 사업, 사법개혁안을 놓고 불꽃 튀는 공방을 벌일 전망이다. 본회의 대정부질문은 다음달 4일(정치 분야), 5일(외교·통일·안보), 8~9일(경제), 10일(교육·사회·문화)에 각각 열린다.

이미지 확대
“사법제도 개혁 추진”  한나라당 안상수(오른쪽 두번째)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2월 임시국회에서 국회 선진화와 사법제도 개혁, 행정체제 개편 등 3가지를 개혁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사법제도 개혁 추진”
한나라당 안상수(오른쪽 두번째)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2월 임시국회에서 국회 선진화와 사법제도 개혁, 행정체제 개편 등 3가지를 개혁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사법부 비난 정치공작”  민주당 정세균(오른쪽) 대표가 29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검찰의 한명숙 전 총리와 노조 수사, 한나라당의 사법부 비난을 “지방선거에 대비한 정권 차원의 정치공작”이라고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법부 비난 정치공작”
민주당 정세균(오른쪽) 대표가 29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검찰의 한명숙 전 총리와 노조 수사, 한나라당의 사법부 비난을 “지방선거에 대비한 정권 차원의 정치공작”이라고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 대정부질문에서는 무엇보다 세종시 수정안을 둘러싼 한나라당 내 계파 간 대결이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안상수 원내대표가 질문을 준비하는 의원들에게 “세종시와 관련해 내분을 만들지 말라.”고 당부할 정도다. 그러나 친이계 의원들은 세종시 수정안의 당위성을 주장하지 않을 수 없고, 친박계 의원들은 이를 반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나라당 질문자 35명 가운데 친이계는 27명, 친박계는 8명이다.

지난해 10월 세종시 수정법안을 발의한 임동규 의원과 당 제4정조위원장인 백성운 의원, 친이계 핵심으로 대전이 고향인 김용태 의원 등이 정치분야 질문에서 세종시 원안의 비효율성을 집중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친박계에서는 유정복·이학재 의원이 ‘신뢰와 원칙’을 내세우며 세종시 원안 고수를 주장할 전망이다. 박근혜 전 대표의 대변인격으로 원안 고수 의견을 가장 활발하게 밝혀 온 이정현 의원은 그동안 대정부질문을 두 차례 했다는 이유로 빠졌다. 그러나 당내 분란이 확산되는 것을 우려해 지도부가 이 의원을 배제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외교·통일·안보 분야에서도 친이계인 정옥임·김동성 의원 등이 독일의 수도분할 사례를 들어 세종시 원안의 비효율성을 지적하고, 친박계인 유기준·윤상현 의원이 반대 논리를 펼친다. 경제 분야에서는 현기환·김성수 의원을 빼면 모두 친이계 의원들이다.

민주당은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 충남도당위원장인 양승조 의원과 충북 출신의 정범구 의원을 배치해 세종시 원안 고수 의견을 펼 계획이다. 또 검찰 개혁을 강조하기 위해 율사 출신인 박주선 최고위원과 이춘석 의원이 나선다. 경제 분야에선 김진표·이용섭·김진애 의원 등이 세종시 수정과 4대강 공사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민주당은 특히 김진표·이종걸·이용섭·강운태·주승용·이시종 의원 등 오는 6월 지방선거에 나서려는 의원들을 배치해 ‘1석2조’ 효과를 노리고 있다.

자유선진당에선 이상민·이진삼·임영호·이명수·김창수 의원이 나선다.

이창구 허백윤기자 window2@seoul.co.kr
2010-01-3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