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향후 10년 亞가 경제중심”

“향후 10년 亞가 경제중심”

입력 2010-01-22 00:00
업데이트 2010-01-22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앞으로 10년은 중국의 10년, 아시아의 10년이 될 것입니다.”

미국 최고의 경기동향 예측가인 앨런 사이나이(71) 박사는 21일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한국무역협회와 세계경제연구원 주최로 열린 조찬강연에서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의 경제를 밝게 전망했다.
이미지 확대
앨런 사이나이 박사
앨런 사이나이 박사


사이나이 박사는 ‘위기 이후 미국과 세계 경제 전망, 그리고 유산과 정책과제’라는 주제의 강연을 통해 “지난해 중국은 세계 3위 경제국이었지만 이제 2대 경제대국이 될 것”이라며 “지난 12년간 중국의 국내총생산(GDP)이 6배 커진 반면 미국 GDP는 크지만 앞으로 늘어나진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중국이 올해 10%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 반면에 미국은 3% 성장도 힘들 것으로 관측했다. 인도는 8~9%, 호주와 싱가포르는 7%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이나이 박사는 “한국도 빠른 성장을 지속하는데, 올해와 내년에 6%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는 한국은행 4.6% 등 국내 경제기관의 성장률 예측치보다 높은 것이다.

이런 낙관의 근거는 전 세계가 겪은 극심한 금융위기에서 아시아는 몸살만 앓으면서 오히려 체질을 강화했다는 판단에 있다. 그는 “아시아 국가들은 회복력이 높고 펀더멘털을 지켰다”며 “아시아 통화는 앞으로 더 강해질 것”이라고 낙관했다.

이와 달리 미국 경제는 위험을 감수한 경기부양책으로 일단 살아났지만 아시아와 같은 ‘V자형’ 회복이 아닌 지지부진한 과정이 될 것으로 점쳤다. 그는 “미국 기업이 임금을 삭감하려 하고 채용을 꺼리기 때문에 고용이 없다는 것이 부작용”이라고 지적했다.

사이나이 박사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등에서 교수 생활을 하다가 리먼브러더스 이코노미스트로 월가에 데뷔하면서 경기 진단의 대가로 명성을 쌓았다. 매년 한국을 한 차례 이상 방문해 한국 경제에 대한 이해도 깊고 백악관, 의회, 연방준비제도이사회 등 미 정부기관에서 경제정책을 자문했다.

김경운기자 kkwoon@seoul.co.kr
2010-01-22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