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졸자 43.5% “일자리 보상보다 보람 우선”

대졸자 43.5% “일자리 보상보다 보람 우선”

입력 2010-01-22 00:00
업데이트 2010-01-22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예산처 토론회… “사회적 기업 육성” 한목소리

“빵을 팔기 위해 고용하는 회사보다 고용을 위해 빵을 파는 회사가 필요하다.”

청년실업난 해결을 위해 사회적 기업을 대거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회적 기업 육성을 취약계층 일자리 대책으로만 여기는 정부가 발상의 전환을 해야한다는 주장이다.

국회예산정책처는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기업육성 정책의 쟁점과 과제’ 토론회를 열였다.

박준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외형적 보상보다 성취감 등 내재적 보상 추구 경향이 강한 청년층에게 사회적 기업 일자리를 제공하면 구직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통계청의 ‘학력별 직업선택요인 조사’ 결과 20대 대졸자의 43.5%가 일자리 선택 때 보람 등 내적 보상을 우선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연구원은 “사회적 기업의 임금이 일반 기업의 60~80% 수준이지만 가족부양부담이 적은 청년에게는 오히려 적합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내 사회적 기업 260곳이 지난해 고용한 유급 근로자 수는 5000여명으로 영국(5만 5000명) 등 선진국에 비해 턱없이 적다.

박 연구원은 “현행 인건비 2년 지원 등 일률적 지원책을 버리고 건전한 사회적 기업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을 택해야 고용창출력을 갖춘 기업을 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0-01-22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