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증현 “재정.세제 고용친화적 개편”

윤증현 “재정.세제 고용친화적 개편”

입력 2010-01-21 00:00
업데이트 2010-01-21 1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고용 창출을 위해 재정과 세제를 고용친화적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올해 25만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향후 10년 내 고용률 60%를 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장관은 이날 과천청사에서 제1차 국가고용전략회의 결과 발표문을 통해 “고용 창출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산업정책과 재정.세제 등의 지원 제도 전반을 고용친화적으로 개편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고용 창출 측면이 고려될 수 있도록 세제지원 제도를 개편하고 정책 자금도 고용효과가 큰 사업에 우선 지원되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면서 “해외에 진출한 국내기업이 되돌아오는 경우 국내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외국인투자기업에 준하는 세제지원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정부는 올해 일자리 정부로 자리매김하겠다”면서 “올해 중 25만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가 늘어나도록 최선을 다하고 향후 10년 이내에 고용률 60%를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용률을 경제정책의 핵심 지표 중 하나로 삼고 장단기 목표를 설정해 관리해나가겠다”면서 “고용 정책 대상을 실업자뿐 아니라 전체 취업애로계층으로 확대해 실업문제에 포괄적으로 접근하겠다”고 전했다.

 윤 장관은 서비스산업과 관련해 “의료,교육,보육 등 유망 서비스 분야의 진입 및 영업규제를 완화해 나가겠다”면서 “대학과 학과의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대학의 취업관련 정보 공시를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유연근로제 등으로 임금과 근로 형태의 유연성을 높여 고용의 안정성을 제고하고 단기 대응으로 취업애로계층에 대한 구직 데이터베이스와 중소기업의 빈 일자리에 대한 구인 데이터베이스를 촘촘히 구축해 상호 연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구직자가 일자리 교육훈련을 원할 경우 교육훈련비를 지급하고 생계비를 장기.저리로 대부하는 방안을 마련하며 직업능력개발계좌제 방식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면서 “3조5천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조성하고 법인설립 온라인 처리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그는 “고졸 이하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전문인턴제를 도입하고 중소기업뿐 아니라 대기업이 고졸 이하 미취업자를 채용하는 경우에도 지원하겠다”면서 “고용투자세액공제를 도입하고 고용 확대 우수 지자체에 교부금 배분을 우대하며 매월 지역 내 일자리 증감 상황을 공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