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티 구호行 러시…안전확보 ‘빨간등’

아이티 구호行 러시…안전확보 ‘빨간등’

입력 2010-01-20 00:00
업데이트 2010-01-20 1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티로 향하는 개인과 단체들의 행렬이 밀물처럼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안전확보에 비상등이 켜지고 있다.

 현지 치안사정이 불안해지고 있는데다 전염병이 창궐할 가능성까지 대두되면서 체류여건과 환경이 극도로 악화되고 있는 탓이다.

 20일 외교통상부에 따르면 지난 13일 강진사태 발생 이후 아이티에 들어간 우리 국민들은 100여명(현지교민 14명 제외)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가장 큰 규모는 정부 차원에서 보낸 긴급구호팀 35명과 2차 의료지원팀 18명으로,이들은 조직과 체계를 갖춰 구호활동을 펴고 있다는게 소식통들의 전언이다.

 문제는 독자적으로 움직이는 개인과 단체들이다.여기에는 참사현장을 취재.보도하기 위해 급파된 언론인들이 30여명으로 가장 많다.

 교통수단의 어려움 속에서 극적으로 입국에 성공한 이들은 전기,식량,숙소에 이어 안전문제까지 겹치면서 극도로 열악한 취재환경에 놓여있다.

 기독교단체에서 파송된 선교사와 교회관계자 20여명의 안전도 우려되고 있다.그나마 재미교포 신분의 선교활동가들은 아예 정부 ‘통계’에 들어있지 않다.

 그밖에 현지에는 한나라당 원희룡 의원과 수행팀,국제구호개발 NG0(비정부기구)인 굿네이버스,대한적십자사,해외원조단체협의회,현지발전소를 운영하는 ESD 관계자 등 10여명이 나가있다.

 한 외교소식통은 “이미 들어온 사람들 이외에도 새롭게 입국을 시도하고 있는 개인과 단체들이 적지 않다”며 “현지 사정을 감안할 때 매우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날 오전 언론인들과 민간구호단체 등에게 현지에서 폭동이나 전염병 징후가 발생할 경우 즉각 철수하고 현지공관과 비상연락망을 유지하도록 권고조치를 내렸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한 당국자는 “아이티에 새로 들어가는 구호단은 되도록 규모를 최소화하고 불가피하게 아이티에 들어가더라도 체류기간을 줄이고 임무가 완수되면 곧바로 철수하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진발생 이튿날인 지난 14일 아이티 전역에 대한 여행경보단계를 2단계인 ‘여행자제’에서 3단계인 ‘여행제한’으로 상향 조정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