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농구] 핸드볼 점수? 프로농구 ‘득점 기근’

[프로농구] 핸드볼 점수? 프로농구 ‘득점 기근’

입력 2010-01-19 00:00
업데이트 2010-01-19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점수가 안 나도 너무 안 난다.

2009~10 프로농구가 유례없는 득점기근 현상에 시달리고 있다. 연일 최소득점 기록이 쏟아진다. 라운드가 거듭될수록 더욱 심해지고 있다. 5라운드 들어 평균 득점은 더 떨어져 4쿼터를 넘어서도 50점대 득점을 기록하는 경우가 자주 보인다. 한 쿼터에 10점을 못넣는 경기도 여러번 나왔다. 한 농구인은 “농구인지 핸드볼인지 구분이 안 된다.”는 자조까지 내뱉었다.
이미지 확대


지난 15일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SK-동부전. 각종 기록이 한꺼번에 나왔다. 동부는 이날 1쿼터 4득점했다. 팀 역사상 한 쿼터 최저득점 기록. 두 팀은 4쿼터까지 52-52로 비겼다. 득점 합계 104점. 역대 4쿼터 종료 시점까지 최소득점 기록이다. 이어진 연장전. 동부는 연장전 무득점했다. 팀 최초, 프로농구 역대 두 번째 기록이다.

기록은 전날도 나왔다. 인천에서 벌어진 전자랜드-KT&G전. 전자랜드가 57-52로 KT&G를 눌렀다. 두 팀 득점 합계는 109점. 한 경기 두 팀 최소득점 신기록이다. KT&G는 18일 전까지 3경기 연속 50점대 득점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7일에는 오리온스가 KT&G전에서 47득점했다. 역대 한 팀 최소득점 기록이다. 지난해 12월1일 SK는 역시 KT&G전에서 1·2쿼터 16득점해 역대 전반 최소득점 기록을 세웠다.

이런 저득점 현상은 왜 나타났을까. 한 프로팀 감독은 “선수층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일정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올 시즌 프로농구 리그는 6라운드 54경기 체제다. 일단 경기수가 많다. 삼성 안준호 감독은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경기를 하려면 경기수를 줄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특히 올 시즌은 예년보다 빨리 끝난다. 프로야구 개막과 겹치는 걸 피하기 위해서다. 그런 만큼 경기 일정은 더욱 촘촘하게 짜였다. 4일 동안 3경기. 9일 동안 5경기 등 연전이 이어진다. 선수들의 체력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KT 전창진 감독은 “실력이 아니라 휴식 일정이 성적의 최대 변수”라고 까지 했다.

다른 이유도 있다. 올 시즌부터 용병은 한 명만 경기에 나설 수 있다. 득점력 좋은 용병이 빠진만큼 평균득점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 공백을 메워야 하는 국내 선수들 체력부담도 더욱 커졌다. 3점슛 거리 변화도 영향을 미쳤다. 2-3라운드를 지나며 성공률이 높아지는 듯했지만 다시 떨어지고 있다. 한 농구전문가는 “평상시라면 문제될 게 없다가도 체력이 떨어지면 작은 거리 변화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했다.

문제는 이런 현상이 계속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올 시즌 평균 득점은 현재까지 79.0점. 프로농구 사상 처음 70점대 진입이다. 그러나 더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1라운드 82.4점이던 평균득점은 5라운드 현재 70.8점을 기록하고 있다.

박창규기자 nada@seoul.co.kr
2010-01-19 2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