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정’ 충남大戰

‘3정’ 충남大戰

입력 2010-01-16 00:00
업데이트 2010-01-16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말 치열한 세종시 여론전

이미지 확대
충남지역을 공략하고 있는 정운찬(위부터) 국무총리,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 민주당 정세균 대표. 연합뉴스
충남지역을 공략하고 있는 정운찬(위부터) 국무총리,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 민주당 정세균 대표.
연합뉴스
정운찬 국무총리와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충남에서 대회전을 벌이고 있다.

세종시 수정안을 놓고 각자의 입장을 관철시키기 위해서는 ‘충남 민심’ 끌어안기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벌이고 있는 싸움이 워낙 커, 세종시 국면에서 ‘상수’가 아닌 ‘변수’로 밀려난 양당 대표에게는 자신의 존재감을 호소하는 행보이기도 하다.

정 총리는 16일 세종시 예정지역인 충남 연기·공주를 찾는다. 한나라당 정 대표도 같은 날 홍성군의 용봉산 등산에 나선다.

민주당 정 대표는 당 지도부 및 당원 500여명과 함께 15일 천안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 수정안 결사반대 및 이명박 정부 규탄대회’를 열었다.

1박2일 일정으로 연기·공주를 방문하는 정 총리는 주민, 지역 시민단체, 교회 등을 찾아 다니며 여론전을 펼 계획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모든 게 여론에 달려있는 만큼 가급적이면 주말마다 충청도에 내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정 대표는 등산에 이어 수덕사를 방문해 주지 옹산스님을 면담하고, 당진 제철소를 방문한다. 전여옥 전략기획본부장, 권택기 기획위원장, 강승규 홍보기획본부 부본부장, 조해진 대변인 등이 동행한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은 세종시 수정안 홍보를 위한 전국 순회 ‘국정보고대회’를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14일 천안에서 연 첫 보고대회에서 친박계 당원들이 “정부의 총알받이를 하라는 것이냐.”며 반발해 오히려 친이(친이명박)-친박(친박근혜) 간 갈등만 부추기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민주당 정 대표는 규탄대회에서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늘려야 하는 대통령과 총리, 장관이 충청권 여론몰이에만 혈안이 돼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청와대와 친이계가 수정안 국회 제출을 미루는 등 ‘지구전’에 돌입하자 “2월 국회에서 표결처리하자.”고 압박하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수도권 민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여론전보다는 ‘국회 표결’이라는 직접적인 방법을 통해 정국 주도권을 쥐겠다는 전략이다.

이창구 강주리 허백윤기자 window2@seoul.co.kr
2010-01-16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