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티 최악 강진] 피해 키운 3대 악재

[아이티 최악 강진] 피해 키운 3대 악재

입력 2010-01-15 00:00
업데이트 2010-01-15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① 진앙지 수도서 15㎞ ② 지표면 10㎞서 발생 ③ 내진 안된 날림건물

아이티 지진이 유독 파괴적이었던 이유는 뭘까.

이미지 확대
아이티에서 12일(현지시간) 발생한 강진은 수도 포르토프랭스를 쑥대밭으로 만들고 10만명 이상의 인명피해를 낸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지구촌 곳곳에서 잇따라 강진이 발생하긴 했지만 아이티만큼 큰 피해는 없었다.

과학자들은 진앙의 위치가 수도에서 가까웠고 깊이도 얕았다는 점, 현지 건물들이 부실시공으로 지어진 점을 주원인으로 꼽았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이번 강진으로 아이티 인구의 3분의1에 이르는 300만명이 영향을 받았고 1000만명이 지진을 느꼈다고 분석했다. 지진은 인구가 밀집된 수도 포르토프랭스에서 고작 15㎞ 떨어진 곳에서 발생했다. 진원은 지표면에서 10㎞ 정도로 매우 얕아 충격이 흡수되지 못했다. 결국 도심에 모여살던 시민들이 고스란히 7.0 규모의 강진에 노출될 수밖에 없었다.

이번 지진의 진앙은 카리브판과 북아메리카판이 동서로 엇갈리는 경계에 해당한다. 동시에 엔리킬로-플랜틴 가든 단층에 해당하는 곳이다. 느린 속도로 움직이는 이 단층에서 1860년 마지막으로 대규모 지진이 발생했고 10~50년 간격으로 강진이 나타났다. 프랑스 지진학자 파스칼 베르나르 박사는 단층의 속성으로 볼 때 수년 안에 이 지역에서 또다시 강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지진 대비 설계 없이 지은 건축물도 지진 피해를 키웠다. 아이티는 2008년 8~9월 허리케인이 강타하면서 국가 기간시설 대부분이 파괴됐다. 이후 빠른 재건을 위해 건물을 날림으로 짓다 보니 지진 가능성에 대비한 설계를 고려하지 않았던 것. 지진건축연구소(EERI)의 파르자드 나에임 이사장은 “피해 현장 사진을 검토한 결과 대형 건물 대다수가 붕괴 가능성이 높은 비연성 콘크리트를 사용했다.”면서 “아이티는 전세계에서 지진에 가장 취약한 곳”이라고 지적했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0-01-15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