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친박연대 통합에 ‘세종시 암초’

한-친박연대 통합에 ‘세종시 암초’

입력 2010-01-11 00:00
업데이트 2010-01-11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해 정국을 강타한 세종시 논란이 한나라당과 친박연대간 통합 논의에도 ‘암초’가 될 전망이다.

 한나라당과 친박연대는 오는 6월 지방선거 이전에 뭉쳐야 한다는 원칙적 공감대를 갖고 있지만, 최근 세종시 문제를 놓고 불거진 당내 친이(친 이명박)계와 친박(친 박근혜)계간 대립이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11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박계 허태열 최고위원은 지방선거 이전 친박연대와 통합 문제를 마무리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친이계인 김성조 정책위의장은 세종시 문제를 놓고 양 계파간 대립이 격화될 경우, 친박연대를 끌어들이기가 더 힘들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다는 후문이다.

 2008년 총선에서 지지층이 겹치는 친박연대의 ‘위력’을 절감한 한나라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친박연대와 함께 가고 싶은 게 사실이다.

 한 핵심 당직자는 “친박연대의 위력이 그리 크지 않을 수도 있지만, 수도권에서 는 한나라당 후보의 당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친박연대가 통합의 전제조건으로 서청원 전 대표의 사면과 당협위원장 및 공천에서 지분 등을 요구하면서 한나라당 일각에서 난색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세종시 수정 문제에서 친박계의 반대에 친박연대까지 합류할 경우 세종시 수정안을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할 뜻도 갖고 있는 친이계로서는 친박연대라는 존재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게 사실이다.

 친박연대 이규택 대표도 “한나라당과 통합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세종시 문제는 수정안이 잘못된 것인만큼 이를 버리면 통합에 걸림돌이 될 이유는 없다”고 말해 한나라당 주류와 입장차를 보였다.

 다만 세종시 문제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극적으로 해결됐을 경우를 상정, 현 갈등과는 별개로 친박연대와 통합 문제는 ‘투 트랙’으로 진행해나갈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한나라당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