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전남 “지역현안과 중복” 우려

광주·전남 “지역현안과 중복” 우려

입력 2010-01-11 00:00
업데이트 2010-01-11 1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역경제권 선도사업·R&D특구 지정 악영향 걱정

 정부의 세종시 발전방안에 포함된 신재생에너지와 발광다이오드(LED) 등 첨단·녹색산업이 광주·전남지역 주요 역점사업과 중복된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또 세종시의 부지 공급가격이 지방의 혁신도시나 기업도시와 비교하면 절반에 불과해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경제를 위해 사활을 거는 기업유치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박광태 광주시장은 11일 “세종시의 발전 방안은 광주·전남혁신도시 조성과 광주 R&D(연구·개발) 특구 육성, 신재생 에너지 산업 및 LED(발광다이오드) 산업 등 지역 역점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혁신도시에 대한 세제 지원 외에 유사한 산업에 대해서도 세종시와 동일한 수준의 재정·세제 지원 및 규제 완화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특히 “정부는 광주 R&D 특구에 세종국제과학원에 준하는 국책연구기관 설치와 외국인 전용학교 및 종합병원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광주시의회는 성명을 내고 “세종시 수정안은 지방산단은 고사시켜도 좋다는 것으로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인 국가균형발전을 스스로 포기한 것”이라며 “행정도시 백지화를 무마하기 위해 아랫돌을 빼서 윗돌을 괴는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남도의 경우도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인 광역경제권 선도사업으로 배정된 신재생에너지가 세종시의 첨단·녹색산업에 들어가 깊은 우려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는 우리 지역의 선도사업인데 세종시 역점사업에 들어가면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윤영현 광주경영자총협회 사무국장도 “세종시 사업은 R&D 특구 지정을 추진 중인 광주에 가장 큰 타격이 우려된다”며 “수도권이 충청권으로 확대되는 대신에 호남은 기업유치 등 모든 부분에서 불이익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세종시가 입주기업에 제공하는 부지가격도 지방의 혁신도시나 기업도시 부지가격의 절반 수준인 70만-80만원(기반 조성비 포함)에 불과한 것도 혁신·기업도시가 세종시에 절대적으로 불리한 점이라는 반응이다.

 또 세종시에 들어가는 대학들을 위해 입주보조금을 지원하는 내용은 혁신도시나 기업도시에는 없는 조항이어서 혁신·기업도시 내 산.학.연단지 조성에 차질이 우려된다.

 지방선거를 앞둔 지역 정치인들의 세종시 발전방안에 대한 반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동채 전 문화관광부장관은 이날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시장을 비롯한 시장 후보, 국회의원 등이 참여하는 ‘세종시 수정안 결사저지 및 광주경제 수호 범시민비상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