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떤 투자 하나…웅진

어떤 투자 하나…웅진

입력 2010-01-11 00:00
업데이트 2010-01-11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11일 발표한 세종시 수정안에 따르면 웅진그룹은 2020년까지 66만㎡ 부지에 9천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웅진그룹은 세종시 투자로 2천7백여명의 고용창출과 더불어 8천여명의 인구유입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부지 기준으로는 삼성그룹(165㎡)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로, 일찍부터 유력한 세종시 입주 후보기업으로 거론된 웅진은 정부의 수정안 발표에 앞서 주력 계열사의 공장과 그룹 연구개발(R&D) 센터 등을 세종시에 세우는 계획을 밝혔다.

 세종시에 입주할 계열사로는 웅진에너지의 태양광 잉곳.웨이퍼 3공장과 시스템 공장, 웅진코웨이의 환경가전 공장과 물류.교육센터, 웅진케미칼의 첨단 소재 공장 등 3곳이 제시됐다.

 이들 계열사는 세종시에 완전히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아니고, 중장기(3~4년)적인 차원에서 기존 사업 부문의 공장을 증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2006년 서울대에 설치한 웅진코웨이 R&D센터를 제외한 나머지 계열사의 R&D 기능을 통합한 그룹 R&D 조직을 세종시에 만드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웅진그룹은 충청 지역과의 긴밀한 연관성 때문에 일찌감치 세종시에 입주할 유력한 기업 후보로 거론돼왔다.

 웅진코웨이의 본사와 공장이 공주에 있으며, 웅진케미칼도 구미에 공장이, 웅진에너지는 대전에 공장을 두고 있다.

 모두 세종시에서 20~50분 거리로, 웅진 측은 세종시에 신규 공장을 증설하게 되면 기존 공장과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웅진그룹은 2008년 기준으로 4조6천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재계 34위에 랭크된 중량감 있는 중견기업인데다 소비재를 주로 생산해 대중 인지도 또한 높다.

 또 윤석금 회장의 고향이 충남 공주로, 정운찬 총리와 윤 회장은 모두 충청 출신 명사들의 모임인 ‘백소회’에서 정기 모임을 통해 자주 대면하는 사이로 알려졌다.

 아울러 출판에서 시작해 식품, 정수기, 에너지, 건설 등 최근까지 거침없이 사업 영역을 확장해온 웅진그룹의 야심에 찬 행보도 세종시 투자설을 부추겼다.

 처음 세종시 입주설이 거론될 때만 해도 웅진그룹은 연관설을 완강하게 부인해왔다.

 그러나 수정안 발표를 앞두고 정부가 공장부지를 3.3㎡당 36만~40만 원이라는 낮은 가격에 제시하는 등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자 웅진그룹은 부지 매입을 시작으로 구체적인 투자 계획 검토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웅진그룹 관계자는 “그룹 차원에서 보면 세종시 입주는 장기적인 투자 계획”이라며 “그룹내 자금 조달 계획에 따라 법안이 통과된 후 2011년께 착공해 14~15년께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