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적 메이저 음반사 한국 뮤지션에 러브콜

세계적 메이저 음반사 한국 뮤지션에 러브콜

입력 2010-01-11 00:00
업데이트 2010-01-11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니버설뮤직, 소니뮤직, 워너뮤직 등 세계적인 음반회사들이 국내 대중음악에 진한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물론 이전에도 해외 음반사들이 한국 지사를 통해 한국 뮤지션의 음반을 제작하고 한국 안에서 유통하는 사례가 자주 있었으나, 요즘에는 한국 뮤지션의 해외 진출에도 초점이 맞춰져 있어 주목된다.

유니버설뮤직은 최근 국내 여성그룹 포미닛과 남성그룹 비스트의 소속사 플레이 큐브엔터테인먼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유니버설뮤직이 플레이 큐브 소속 뮤지션의 국내 배급과 유통을 담당하는 한편, 아시아를 포함한 해외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첫걸음으로 포미닛의 스페셜 앨범이 이달 유니버설의 배급망을 타고 아시아 8개국에서 동시 발매될 예정이다. 이후 일본 발매도 추진된다. 비스트의 해외 프로모션도 진행할 계획이다.

소니뮤직도 플라이투더스카이 출신 브라이언의 두 번째 솔로 앨범에 대한 전 세계 유통 계약을 맺었다. 미국과 유럽을 비롯해 일본, 홍콩 등 아시아 10개국 동시 발매를 계획하고 있다. 소니뮤직은 또 록밴드 보컬리스트 출신으로 현재 케이블 음악채널에서 VJ를 맡고 있는 한별과 전속계약을 맺는 등 신인 발굴에 나서기도 했다. 소니뮤직 관계자는 “앞으로도 신인을 발굴하고, 실력 있는 가수와 전속 계약을 맺는 등 가요 쪽에 힘을 실어주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워너뮤직은 2007년 비타민 엔터테인먼트, 제이스 엔터프라이즈를 인수하며 일찌감치 국내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했다. 국내 음반 제작, 유통은 물론 매니지먼트까지 하게 된 것. 현재 비타민에는 조규찬, 가비엔제이, 이기찬, 박혜경, 왁스 등이 소속돼 있다.

세계적인 메이저 음반사들이 국내 음악 콘텐츠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국내 팝 음악 시장이 몰락한 탓이 크다. 한때 국내 시장의 70%를 장악했던 팝 음악은 1990년대 이후 쇠락의 길로 접어들었다. 가요가 급성장하며 전세가 역전된 상황에서 팝 음악을 들여와 판매하는 것만으로는 살아남을 가능성이 희박해진 것이다.

세계적인 음반사들의 러브콜은 한국 음악 콘텐츠의 국제적인 경쟁력이 입증됐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원더걸스가 미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여러 아이돌 그룹들이 아시아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임진모 음악평론가는 “예전에 국내 가수가 해외 음반회사와 계약한다는 것은 금전적으로 투명하다는 것 외에는 딱히 이점이 없었는데, 이제는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두는 것이라 의미가 크다. 이런 분위기가 가속화되고 지속화됐으면 한다.”며 “우리 음악도 미국, 일본, 동남아, 유럽 등으로 줄기차게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0-01-11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