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동성폭력 지정병원 3월부터 진료

아동성폭력 지정병원 3월부터 진료

입력 2010-01-09 00:00
업데이트 2010-01-0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4시간 여의사 대기… 2차피해 예방·후유증 관리

이르면 3월에 ‘아동성폭력 지정병원’이 마련된다. 성폭력 피해 아동의 치료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치심 등 2차 피해를 방지하고 ‘외상후 스트레스증후군’ 등 예상되는 후유증을 체계적으로 치료하고 재활을 돕기 위해서다.

대한의사협회는 아동 성폭력 피해자가 신속하고 체계적인 치료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24시간 여성 의사가 대기하는 ‘아동성폭력 지정병원’설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조두순 사건을 계기로 마련된 ‘아동성폭력 지정병원’은 의협 상임위원회 의결을 거쳐 이르면 3월부터 본격적인 진료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의협은 이미 아동성폭력 담당 분과위원회를 통해 수도권의 6개 여성전문병원으로부터 아동성폭력 지정병원 신청을 받아 놓은 상태다.

아동과 여성 등 성폭력 피해자의 심리적 상처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여성 의사가 치료와 상담을 전담하도록 할 방침이며, 의료진은 산부인과와 소아과·정신과·외과·비뇨기과·가정의학과·응급의학과 등 7개 전문과가 합동으로 전문 학회에서 제작한 대응 매뉴얼에 따라 신속하고 체계적인 치료와 지원에 나서게 된다.

예컨대 피해자가 병원에 도착하면 24시간 대기 중인 여성 의사는 의협 중앙아동성폭력기동반에 연락을 취해 법적·제도적 지원을 신속히 요청한다. 이어 피해자에게 필요한 검사에 대한 동의를 구하고 체계적인 검사와 치료 상담을 시작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가해자의 신속한 처벌을 위해 여성부가 제작한 ‘레이프(rape) 키트’를 활용해 진찰대에서 체모, 피부각질 등 가해자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게 된다. 유전자 정보를 확인할 증거수집이 함께 이뤄지는 셈이다. 의협 관계자는 “지정병원 운영을 위한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오이석기자 hot@seoul.co.kr
2010-01-09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