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세종시 발표 앞두고 ‘함구령’

靑, 세종시 발표 앞두고 ‘함구령’

입력 2010-01-08 00:00
업데이트 2010-01-08 1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청와대는 8일 ‘침묵모드’를 유지하며 극도로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세종시 문제를 놓고 야당은 물론 여권 내에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는 상황에서 섣부른 대응은 향후 정국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원론적 입장만을 내놓으며 반응을 자제하고 있는 것.

 정무라인 핵심 참모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 대통령이 최근 세종시 문제에 대해 사실상의 함구령을 내린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현재로선 오는 11일 발표가 예정된 정부 수정안을 완벽하게 마련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실제 이 대통령 자신도 올들어 세종시 문제에 대해서는 공개석상에서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지난달 22일 대전을 방문,“세종시 문제는 나에게 정치적으로 전혀 도움이 되지 않지만 국가경쟁력 때문에 추진하는 것”이라며 강력한 추진의사를 밝힌 이후 거의 3주일째 침묵하고 있는 것.

 지난 6일 정운찬 국무총리로부터 수정안에 대한 보고를 받으면서 ‘5대 원칙’을 제시한 데 이어 이날 한나라당 지도부와의 조찬간담회에서 “의연하고 당당하게 하는 게 좋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으나 원칙적 언급인데다 참석자들의 전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다르다는 지적이다.

 세종시 문제를 직.간접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청와대 핵심 참모들도 최근 며칠째 사실상 언론과의 접촉을 끊고 있다.한 수석비서관은 기자들의 전화가 폭주하자 ‘당분간 죄송’이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특히 청와대의 이 같은 함구령은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7일 “원안이 배제된 수정안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더 강화됐다.

 한 핵심 참모는 “박 전 대표의 입장은 이전과 다를 바 없지만 이런 복잡한 상황에서 청와대가 의견을 내놓는 것 자체가 조심스럽다”면서 “사태 추이를 관망하는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오는 11일 정 총리가 세종시 수정안을 발표한 이후에는 적극적인 여론설득에 나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1월말 ‘대통령과의 대화’를 통해 입장을 밝혔던 이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나 특별 기자회견 등을 통해 다시한번 국민을 상대로 세종시 문제에 대해 설명하거나 충청지역을 방문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아울러 청와대 안팎에서는 이 대통령이나 정 총리가 박 전 대표를 직접 만나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충청권을 비롯한 국민 여론을 수렴하고 설득하는 게 최우선 과제”라며 “아울러 법안 개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치권을 상대로 전방위 접촉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