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조공학기기 도입한 ‘티에스이’ “장애인들 일 잘해요”

보조공학기기 도입한 ‘티에스이’ “장애인들 일 잘해요”

입력 2010-01-08 00:00
업데이트 2010-01-08 1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애인을 전사원의 30% 가까이 고용,작업 능률을 일반사원들 못지않게 높인 기업이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소형변압기를 만드는 회사인 ‘티에스이’는 60명의 직원 중 장애인이 무려 16명이나 된다. 중증(지적)장애인도 있고 여성장애인은 5명에 이른다.이 회사는 지금도 사업장이 확대되면 비슷한 비율로 장애인을 채용하고 있다.

 1988년 태성전기란 사명으로 창업한 이 회사는 ‘기업은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특별한 경영방식을 견지하면서 2004년 12월에는 노동부 장관으로부터 클린사업장 지정을 받았다.이 회사가 이 상을 받은 것은 기술개발에 따른 경영혁신 성과 때문이지만 이같은 경영 방식을 채택한 것이 큰 도움이 됐다.
이미지 확대


 

 ●장애인도 일 잘한다

 이 회사의 작업 공정에는 ‘테이핑’과 ‘기능검사’란 게 있다.장애 작업장이란 특수성을 감안한 공정이다.

 ‘반자동인 테이핑기’는 코일을 테이프로 감아 코일이 노출되지 않게 하던 수작업을 기계화시킨 보조공학기기다.또 ‘하네스 검사기’는 생산 제품 내부의 통신케이블 단락을 반자동으로 검사하는 장비다.

 테이핑기는 원하는 수치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테이핑돼 작업속도가 증가하고, 잘못된 위치에 테이핑이 되는 등 수작업에 따른 불량을 줄였다.검사기는 수작업에서는 소리로만 불량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빛을 이용해 시각과 소리로 동시에 불량을 감지하게 했다.

 
이미지 확대


 ●보조공학기기 잡았더니 생산성도 잡았네

 당연히 검사의 정확도와 속도는 현저히 높아졌다.

 테이핑의 경우 이전엔 1개 제품을 테이핑 하는 시간이 20초 정도였으나 테이핑기를 사용한 뒤 15초 정도로 줄었다.1시간 테이핑 작업 개수는 180개에서 240개로 높아진 것으로 하루 8시간 근무를 기준으로 비교하면 하루에 480개의 제품을 추가로 생산할 수 있게 됐다. 장애인 근로자들의 생산량이 133%나 향상돼 이 회사의 성장 원동력이 됐다.

 검사기는 장애인 근로자가 한번에 최대 15개의 전선을 검사할 수 있게 했다. 코드와 연결했을 때 빛과 소리라는 두 가지 방식으로 불량을 감지해 냈다.

 회사 관계자는 “작업장엔 중증(지적)장애인이 있지만 이들도 1개월 정도 교육받으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들 보조공학기기는 장애인 근로자뿐만 아니라 비장애인 근로자에게도 이익을 가져다 줬다. 장애인 근로자들의 작업 피로도가 낮아졌고 비장애인 근로자와의 의견차 등 냉각됐던 작업장도 화기애애해졌다.장애인 고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들을 한꺼번에 해결해 준 것이다.

 

 ●발상의 전환이 ‘사회적 이미지 기업’ 만들다

 이 회사가 장애인을 고용하게 된 것은 ‘맞춤형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하는 부산직업능력개발센터의 문을 두드린 것이 계기가 됐다.이후 센터 직원들은 거의 매일 출근해 관련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었고, 현장 근로자의 의견도 수렴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해 줬다. ‘반자동 테이핑기’와 ‘하네스 반자동 검사기’는 현장 담당자,기계분야 전문가,보조공학 담당자가 머리를 맞댄 결과물이다.

 회사 관계자는 “처음엔 지적장애인들은 비장애인과 비교해 작업 속도가 느리고, 불량품 발생 비율이 높았다. 장애 탓에 자기 일만 챙기는 습관도 있었다.”면서 “이들 기기 도입 이후 이들 문제점이 차츰 없어져 장애인과 같은 처우를 받는다며 불만이던 비장애인 근로자들과의 동화가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당시 ‘맞춤형 보조공학기기’란 아이디어를 냈던 이 회사 김형수 부장에게 궁금증을 물었다.

 ☞작업능률 차이는 분명 있을텐데.어떻게 관리하는지요.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한 이후 우려했던 것과 달리 작업속도나 정확도가 비장애인과 거의 차가 없었습니다. 대부분 공정에서 차별없이 일하고 있습니다. 물론 장기근속 장애인 중에 조장을 선출해 장애인을 별도로 관리합니다. 탈의실,식당 등 부대시설도 구분없이 함께 사용합니다. 그러다 보니 서로간에 동등한 입장에서 일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급여도 차별없이 지급합니다.현재 5~7년 이상 장기근속 장애인도 여러분 있습니다.

 ☞다른 장애인 고용사업장에 도움이 될 만한 노하우가 있다면.

 장애인에게 편견을 갖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장애인 중에 능력있고 성실한 인재가 많습니다.장애를 먼저 볼 게 아니라 그 사람의 능력을 먼저 봐야합니다.물론 장애인을 고용하면 정부의 지원혜택 등 회사 측에 이익도 됩니다.

 ☞보조공학기기 도입을 생각하는 기업에 조언을 한다면.

 지원이라는 게 가만히 있으면 받을 수 있는 게 별로 없습니다. 우리 회사는 노동부, 근로복지공단, 장애인고용촉진공단 등 지원이 가능한 단체에 수시로 접촉해 엘리베이터와 출·퇴근 버스 등의 지원을 받습니다. 이것 역시 장애인들이 회사에 벌어준 또 하나의 선물입니다.

 우리 회사가 보조공학기기를 통해 성과를 볼 수 있었던 것은 현장 근로자들과 지원단체 및 전문가들이 수시로 만나 상황을 점검하고 회의를 한 끝에 최적의 선택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보조공학기기 지원을 생각 중인 기업이 있다면 반드시 현장에서 기기를 사용할 장애인 근로자들의 의겸을 수렴하고 좀 더 적극적으로 지원책을 찾으려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더욱 많은 장애인 근로자 고용이라는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서울신문 맹수열기자 gun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