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하철 1호선 또 고장…외대역 ‘아수라장’

지하철 1호선 또 고장…외대역 ‘아수라장’

입력 2010-01-07 00:00
업데이트 2010-01-07 0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시간 운행마비…서울역선 폭설여파로 회차도

 폭설과 한파로 서울지하철 1호선의 고장이 잇따르는 가운데 6일 저녁에도 전철이 1시간 동안 멈춰 시민들이 야외 역사에서 추위에 떨다 격렬히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날 오후 8시30분께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 외대앞역에 들어온 성북역행 234호 열차가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갑자기 멈춰섰다.

 열차를 운행하는 코레일 측은 10여분 간 ‘운행에 차질이 생겼다’는 안내방송을 계속하다 승객들을 내보냈고, 다음 열차를 타려던 시민 수백명은 오후 9시30분께 고장 난 전동차가 치워질 때까지 50분가량 지상 플랫폼에서 영하 10도를 밑도는 추위에 떨었다.

 이 중 20∼30명은 현장을 수습하던 역무원과 승무원에게 “서울시에 항의하겠다” “파업하더니 왜 고장만 일으키느냐”며 목청을 높였으나 물리적 충돌 등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았다.

 회사원 이상훈(37)씨는 “폭설로 상황이 어려운 점은 이해해도 계속 지하철이 고장나 어이가 없다.날씨도 추워 퇴근길이 너무 괴롭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코레일은 오후 9시께 뒤따라오던 1878 열차로 고장 난 전동차를 밀어내려 했으나, 차량의 접합 작업이 지연되면서 후행 열차의 승객도 30분가량 열차 안에 갇혀 있어야 했다.

 또 이 사고로 청량리∼성북 간 열차 운행이 1시간 가량 마비돼 해당 구간을 달리던 열차 12편이 발이 묶였다.

 한편 오후 8시15분께 서울역에서는 역사에 도착한 1호선 병점행 열차가 갑자기 청량리 방면으로 노선을 바꾸면서 ‘더 이상 원래 방향으로 운행을 못한다’며 승객을 모두 내리게 했다.

 서울역 관리를 맡고 있는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폭설로 인한 고장 탓에 인천과 수원에서 1호선 전동차가 제대로 올라오지 않아 (차량을 운영하는) 코레일과 논의해 병점행 열차 1편을 반대쪽으로 돌릴 수 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