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100년 대기획] 무라야마 “日, 담화 철저히 지키진 않아”

[한·일 100년 대기획] 무라야마 “日, 담화 철저히 지키진 않아”

입력 2010-01-06 00:00
업데이트 2010-01-0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 박홍기특파원│일본의 역사적 인식을 새롭게 했던 1995년 8월15일 ‘무라야마 담화’의 주역인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총리는 “담화가 철저히 지켜지고 있지는 않다.”고 아쉬워 했다. 무라야마 총리는 ‘한일병탄 100년’을 맞아 지난 연말 서울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그렇지만 (담화의) 기본적인 노선은 유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일본 총리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일본 총리
무라야마 전 총리는 “식민 36년을 포함, 깊은 반성을 전제로 지금부터 긴밀히 협력하고 신뢰를 쌓아 나가야 한다.”며 일본 정부에 대해서는 과거 사죄와 반성 위에 새로운 한일 관계를 구축해나갈 것을 주문했다.

또 “한국인들이 일본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자체를 부정할 수만은 없다.”면서 담화 이후 일본 측에서 보여준 망발이나 망언에 대해서도 인정했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특히 “한일병탄조약은 역사적 배경으로 미뤄 ‘부당한 조약’”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담화와 관련, “더 이상 절대로 (과거의) 과오를 반복하지 말고 세계 평화에 기여하기 위한 역사관을 확실히 세우자는 의미”라고 설명한 뒤 최근 제기되는 ‘하토야마 담화’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좋은 의견”이라고 말했다. 일왕의 방한 문제에 있어서는 “한국인들이 흔쾌히 받아들인다면”이라는 전제 아래 “실현되면 관계전환에 큰 의미를 지닐 것”이라고 평가했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한일 양국의 젊은이들에게 “교류하고 공유하라.”고 밝힌 뒤 “이웃나라, 형제와 같은 나라인 만큼 많은 문제들을 극복하고 이해해 나가길 희망한다.”면서 “미래지향적이고 협력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hkpark@seoul.co.kr
2010-01-06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