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최고층 ‘부르즈 칼리파’ 개장

세계최고층 ‘부르즈 칼리파’ 개장

입력 2010-01-05 00:00
업데이트 2010-01-05 09: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밤하늘 수놓은 부르즈칼리파 불꽃쇼      (두바이=연합뉴스) 강종구 특파원 = 4일(현지시간) 세계 최고 건물인 부르즈칼리파(옛 부르즈두바이)에서 개장식을 맞아 화려한 불꽃놀이가 진행되고 있다.
밤하늘 수놓은 부르즈칼리파 불꽃쇼
(두바이=연합뉴스) 강종구 특파원 = 4일(현지시간) 세계 최고 건물인 부르즈칼리파(옛 부르즈두바이)에서 개장식을 맞아 화려한 불꽃놀이가 진행되고 있다.


세계 최고 높이의 건물인 부르즈두바이의 이름이 4일(현지시간) ‘부르즈칼리파(Burj Khalifa)’로 전격 교체됐다.

 칼리파는 아랍에미리트(UAE)의 현 대통령 이름인 셰이크 칼리파 빈 자이드 알-나흐얀에서 따 온 것이다.부르즈는 아랍어로 탑이라는 뜻이다.

 셰이크 모하메드 두바이 통치자는 이날 부르즈칼리파 야외 특설무대에서 열린 개장식에서 “오늘 UAE는 인류 최고 높이의 건물을 갖게 됐다”며 “이 위대한 프로젝트는 위대한 인물의 이름을 붙이는 것이 합당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늘 난 부르즈칼리파의 개장을 선포한다”고 말했다.

 이름 교체는 개장식 직전까지도 극비 사안으로 다뤄졌다.시행사인 에마르(Emaar)사는 이날 오전 공식 보도자료를 배포할 당시에도 모든 문서에 건물 이름을 부르즈두바이로 표기했다.



 에마르사는 이름 교체 배경에 대해 별다른 언급이 없는 상태다.

 다만 두바이가 채무 상환 압박 속에서 UAE 수도 아부다비의 지원을 받고 있는 상황을 감안할 때 이번 명칭 변경은 아부다비 통치자이기도 한 UAE 대통령에게 경의를 표하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아부다비 정부는 지난해 3차례에 걸쳐 두바이에 250억달러를 지원한 바 있다.

 한편 부르즈칼리파의 최종 높이는 828m로 확정 발표됐다.이는 기존 최고 건물 타이베이101(508m)보다 무려 320m가 높은 것이다.

 2005년 2월 착공 이후 12억달러의 공사비가 투입된 부르즈칼리파는 1∼39층은 호텔,40∼108층은 고급 아파트,109층 이상은 사무실로 이뤄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