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감사인력 10% 여성… ‘최초’ 걸맞게 노력”

“감사인력 10% 여성… ‘최초’ 걸맞게 노력”

입력 2010-01-04 00:00
업데이트 2010-01-04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감사원 첫 여성 감사직·최연소 장난주 과장

감사원에서 처음으로 감사 담당 여성 과장이 탄생했다. 감사원 역사상 최연소 과장이기도 하다.

이미지 확대
지난달 31일 단행된 감사원 인사에서 기획관리실 성과관리담당관에 장난주(38)씨가 임명됐다. 그동안 감사원에서 전산을 담당하던 여성 과장은 있었으나 감사 직급으로는 장 담당관이 최초다. 성과관리담당관은 감사원이 진행한 감사의 성과를 평가하고 이를 인사에 반영하는 자리로 감사원 내부의 감사 기능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한 장 담당관은 행정고시 39회 출신으로 정무장관실에서 공직을 시작한 뒤 1998년 감사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당시에도 감사원에 첫 행시 출신의 여성이 들어왔다며 화제가 됐었다.

장 담당관은 “처음 감사를 나갈 때는 피감 기관에서 ‘여자도 감사를 하나’ 하고 신기해했지만 지금은 감사원 안에 여성 감사 인력이 73명으로 전체 감사 인력의 10%가량 된다.”고 말했다. 직무감사, 수사 등의 이미지 때문에 보수적으로 보이던 감사원도 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장 담당관은 그동안 환경·문화감사, 공공기관 감사 등을 맡았다. 2004년에는 사회간접자본의 민간투자제도 운영실태 감사에 현장 반장으로 참여해 ‘최소운영수익보장제도’ 때문에 민자사업에 대한 정부 보조금이 늘어나 재정 부담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보고서를 작성, 최소운영수익보장제도 개선의 단초를 제공하기도 했다. 그는 “당시 감사가 너무 힘들기도 했지만 재무나 경영 관련 공부를 해야겠다는 의지를 심어줬다.”고 회상했다. 2006년부터 2년간 미국 메릴랜드대에서 경영학석사(MBA)를 딴 것은 이 같은 연유에서다.

‘최초’라는 타이틀에 대한 부담을 묻자 “‘최초’라는 사실을 즐기고, ‘최초’를 만들어 준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려고 애쓴다.”고 대답했다.

전경하기자 lark3@seoul.co.kr
2010-01-04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