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점프 코리아 2010-3대 스포츠이벤트]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가능성은

[점프 코리아 2010-3대 스포츠이벤트]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가능성은

입력 2010-01-01 00:00
업데이트 2010-01-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창의 3번째 동계올림픽 유치 시도는 ‘눈물겨운 도전, 아름다운 실패’에서 ‘아름다운 도전, 눈물겨운 성공’으로 바뀔 것인가.

2003년 1차 투표에서는 1등을 차지했지만 과반표를 넘기지 못해 2차 투표로 넘어가 3표 차로, 2007년에는 2차 투표에서 4표 차이로 두 차례나 아깝게 떨어진 평창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평창은 과거의 실패를 잊고 2018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멈출 수 없는 도전을 시도하고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위원회는 “우리는 도시의 지명도를 높이려고 유치하려는 것이 아니다.”면서 “동계 스포츠 경기를 하는 데 필요한 모든 시설이 완벽하고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도 떨어졌기 때문에 계속 도전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현재 평창과 경쟁하며 2018 동계올림픽 유치의사를 밝히는 주요 나라는 프랑스의 안시와 독일의 뮌헨. 이중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부회장인 토마스 바하 IOC 위원이 유치위원장을 맡은 뮌헨이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투표권을 가지는 IOC 위원들에 대해 차기 IOC 위원장으로 거론되는 바하의 영향력이 워낙 크다는 분석이다. 현재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위원회는 “우리가 뮌헨보다 유리하지 않다고 속단할 필요도 없고, 유리하다고 자만심을 가질 상황도 아니다.”라고 말한다.

유치가 결정되는 2011월 7월6일까지는 아직 시간이 넉넉하게 남았기 때문이다. 다만 2010년 2월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유치 희망국의 IOC 위원들이 각국의 IOC 위원들을 만나 친분을 쌓고 표를 다지는 작업을 해야 한다. 정부와 유치위원회는 밴쿠버 동계올림픽 기간에 ‘코리아 하우스’를 운영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할 예정이다.

현재 한국의 IOC 위원은 선수대표인 문대성과 이건희 삼성 전 회장이다. 이 전 회장은 지난해 조사포탈 혐의로 1심에서 유죄판결을 받자 스스로 IOC 위원 자격을 중단했으나 31일 특별사면을 받아 조만간 위원 복귀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체육계 등은 그동안 평창올림픽 유치를 위해 이 전 회장 복귀가 꼭 필요하다며 사면을 요청해 왔다. 이 전 회장이 전면에 나설 경우 올림픽 유치를 위한 스포츠외교가 한결 힘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륙별 안배 관행도 평창의 유치 가능성을 높인다. 올림픽 개최지 선정에 반드시 대륙별 순환 원칙이 적용되지는 않지만, 관행적으로 유럽과 아시아가 돌아가면서 유치해 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2014년 러시아 소치에 이어 2018 한국 평창이 유력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문소영기자 symun@seoul.co.kr
2010-01-01 5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