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의사국시 대거탈락 반발 확산/경희대 등 21개대 4학년 수업거부

의사국시 대거탈락 반발 확산/경희대 등 21개대 4학년 수업거부

입력 1996-03-15 00:00
업데이트 1996-03-1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락자 구제·병역법개정 요구

한의대 사태가 학생들의 수업복귀 결정으로 해결의 실마리가 풀린 가운데 이번에는 의대생들이 의사고시 탈락자의 구제와 병역법 개정을 요구하며 「동맹휴업」에 나서기로 함으로써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지난 해에 이어 2년 연속 의사자격 국가시험에서 떨어진 탈락자들이 많아지며 빚어진 후유증이다.

「전국 의사국시 대책협의회」(의대협)와 「전국 의과대학 4학년 협의회」(전사협) 의대생 1천여명은 14일 낮 12시 서울 여의도 광장에서 「국시사태 책임자 처벌 및 의학교육 정상화를 위한 예비의료인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들은 『지난 1월 치러진 제 60회 의사 국가시험에서 3천여명의 응시생 가운데 예년의 3배인 30%가 탈락한 것은 답이 2개 이상이거나 전문의 수준의 어려운 문제들이 나왔기 때문』이라며 『공급과잉을 우려한 기성 의사들의 개입으로 시험문제의 공정성과 객관성이 사라졌다』고 주장했다.

경희대·전남대·전북대·고신대·충남대 등 18개 대학의 본과 4학년들은 이 날부터 1주일간 시한부 수업거부에 들어갔다.지난 11일부터 이미 휴업에 들어간 경북대·영남대·계명대를 합하면 휴업학교는 21개교가 된다.

지금까지 의사 국가시험에서는 90% 이상이 합격했으나,지난 해 제58회 시험에서 합격률이 62%로 낮아졌으며 올해에는 71%만 합격했다.

◎“재시험 이유 없다”

한편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의사국가시험 추가실시와 의사자격 국가시험원의 개편은 잇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 해의 경우 의사국시 문제유형이 바뀐 첫 해여서 일선 의대나 학생들의 대비가 미흡, 합격률이 64%에 불과해 예외적으로 한차례 재시험을 실시했으나 올해의 경우 재시험의 근거나 이유가 전혀 없다』고 덧불였다.<김태균 기자>
1996-03-15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