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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뉴스 댓글이 단시간 내 급증하는 현상을 언론사가 알아차릴 수 있도록 안내하는 기능을 29일 스마트 콘텐츠 스튜디오에 신설한다. 언론사는 댓글 정렬 방식을 변경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여론몰이 등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에 따르면 신설되는 기능을 통해 특정 댓글에 일정 기준 이상 공감이나 비공감이 집중 증가하는 기사가 자동으로 감지된다. 이렇게 감지된 기사는 서비스 내 별도 문구를 통해 이용자에게 안내되며, 언론사는 개별 기사의 댓글 정렬 방식을 변경할 수 있다.
네이버는 “감지 기사 목록은 새롭게 개편된 댓글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언론사에서 해당 기사 댓글 정렬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직접 설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정 댓글에 공감, 비공감이 집중 증가되는 기사는 일정한 기준에 따라 모두 감지한다”며 “해당 기능은 베타 버전으로, 향후 감지 기준을 고도화하고 지속적으로 확장·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지난 1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 출석해 네이버 뉴스 서비스의 이른바 ‘좌표 찍기’ 문제 대응책에 대한 질문에 “좌표를 지정하고 공감 수가 급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고, 미리 기술적으로 조치하지 못한 점에 대해 굉장히 심려 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확한 시점은 확인해 봐야 하겠지만) 4월 28일경 비정상적인 활동에 대해 언론사들에게 해당 내용을 알리고, 이용자들도 즉시 알 수 있는 기술적 조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정규 네이버 서비스운영통합지원총괄 역시 앞선 과방위 현안 질의에서 “좌표 찍기 같은 악성 댓글 어뷰징(조회 수 조작) 트래픽이 감지되면 언론사에 전달해 언론이 운영 방침에 따라 판단할 수 있도록 기능 개선을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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