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26도로, 세탁은 5시에 끝내 줘” 대화로 제어한다… 똑똑해진 삼성 가전

“에어컨 26도로, 세탁은 5시에 끝내 줘” 대화로 제어한다… 똑똑해진 삼성 가전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4-08-27 01:59
수정 2024-08-27 02:3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AI 음성 비서 ‘빅스비’ 기능 향상
비스포크 AI 가전 업데이트 적용

이미지 확대
삼성전자 모델이 인공지능(AI) 음성 비서 ‘빅스비’가 적용돼 한 번에 여러 명령을 해도 사람처럼 알아들을 수 있는 ‘비스포크 AI 가전’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모델이 인공지능(AI) 음성 비서 ‘빅스비’가 적용돼 한 번에 여러 명령을 해도 사람처럼 알아들을 수 있는 ‘비스포크 AI 가전’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에어컨 26도로 맞춰 주고 오후 5시까지 세탁 끝내 줘.”

삼성전자의 인공지능(AI) 음성 비서 ‘빅스비’가 맥락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기능이 향상되면서 사람에게 말하듯 가전과 대화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삼성전자는 26일 비스포크 AI 가전에 업그레이드된 빅스비가 적용돼 음성 명령으로 가전을 보다 손쉽게 제어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자연어(일상언어)를 이해하는 AI 비서와 가전의 결합으로 가전이 보다 똑똑해진 셈이다.

서로 다른 명령을 한 번에 말해도 가전제품이 각 명령을 알아듣고, 앞의 대화를 기억해 다음 명령까지 연결해 수행할 수 있게 된 게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큰 특징이다. 예를 들어 “이번 달 세탁기가 절약한 에너지 양 알려 줘”라고 말한 뒤 “아, 사용 요금은?”이라고 말해도 두 가지 내용을 모두 알아듣고 답변해 준다.

기기 관련 궁금증도 이제는 종이로 된 매뉴얼을 찾아보거나 서비스센터에 연락할 필요 없이 “세탁기 통 세척을 어떻게 하지?”, “에어컨 필터를 어떻게 갈지?” 등 사용자가 질문을 하면 의도를 파악하고 사용 방법을 음성으로 알려 준다.

골프 의류, 아기 옷 등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데 어떻게 세탁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에도 음성으로 질문을 하면 적절한 세탁코스를 추천해 준다.

빅스비 업데이트가 적용되는 제품은 올해 출시된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비스포크 AI 무풍 갤러리 에어컨’이다.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 사용자는 생성형 배경 화면 기능을 통해 ‘나만의 배경 화면’을 만들 수도 있다. 자연, 꽃, 이벤트, 음식 등 7가지 주제와 수채화, 유화, 일러스트 등 6가지 아트 스타일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맞춤형 이미지를 생성해 준다.

유미영 삼성전자 DA(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더 많은 소비자들이 ‘AI 가전=삼성’이라는 인식에 공감할 수 있게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2024-08-27 16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의대 증원 논쟁 당신의 생각은? 
의료공백이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는 의정 갈등 중재안으로 정부에 2026년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의사 증원을 하지 말자는 얘기와 같다. 현실성이 없는 주장”이라며 거부 의사를 명확히 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의료시스템 붕괴를 막기 위해 당장 2025년 의대 증원부터 유예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예정대로 매년 증원해야 한다
2025년부터 증원을 유예해야 한다
2026년부터 증원을 유예해야 한다
잘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