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변신 로봇 ‘타이거’ 첫 공개

현대차 변신 로봇 ‘타이거’ 첫 공개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2-10 21:06
수정 2021-02-11 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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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 80㎝·무게 12㎏ 무인 모빌리티
평지에선 사륜구동 차량으로 주행
사고현장 탐사·오지 상품 배송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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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 달린 다리 험지 척척 이동
바퀴 달린 다리 험지 척척 이동 현대자동차그룹이 10일 공개한 지능형 지상 이동 변신로봇 ‘타이거’가 바윗길을 거침없이 통과하고 있다. 타이거는 4개의 다리와 바퀴가 달린 소형 무인 로봇으로 험지 물류 배송과 과학 탐사와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10일 4개의 다리와 바퀴로 어디든지 자유롭게 이동하는 변신 로봇 ‘타이거’를 공개했다. 차량 진입이 어려운 사고 현장 보급품 수송, 과학 탐사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타이거는 ‘변신하는(T) 지능형(I) 지상(G) 이동(E) 로봇(R)’의 약자다.

타이거는 현대차그룹 산하 미래 모빌리티 담당 조직인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가 개발했다. 이번 첫 번째 콘셉트 모델은 ‘X-1’으로 명명됐다. ‘X’는 ‘실험용’을 뜻한다.

타이거는 길이 약 80㎝, 폭 40㎝, 무게 12㎏에 4개의 다리와 바퀴가 달린 소형 무인 모빌리티다. 울퉁불퉁한 지형이나 계곡, 장애물을 돌파할 때에는 로봇 다리로 걸어서 이동할 수 있고, 평탄한 지형이나 도로에서는 사륜구동 차량으로 변신해 전후좌우로 달릴 수 있다. 차체 내부에는 별도의 화물 적재실을 갖춰 물품 보호기능을 강화했다. 깊은 산 속이나 오지에 상품을 배송하는 것을 비롯해 다목적 임무 수행에 적합하다.

타이거는 현대차가 2019년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처음 공개한 걸어다니는 자동차 ‘엘리베이트’와 같은 모듈형 플랫폼 구조로 만들어졌다. 4개 다리에 지형에 상관없이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은 같지만 타이거가 엘리베이트와 달리 무인 로봇이라는 점은 다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말 총 8억 8000만달러(약 9588억원)을 투자해 ‘로봇 개’로 유명한 미국 로봇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며 로봇 산업에 뛰어들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1-02-1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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