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 싼데 성능은 최고” 다이소가 또…새로운 ‘가성비템’ 뭐길래

“제일 싼데 성능은 최고” 다이소가 또…새로운 ‘가성비템’ 뭐길래

윤예림 기자
입력 2024-06-25 14:17
업데이트 2024-06-25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비자원, 건전지 4개 브랜드 시험 평가

이미지 확대
소비자원이 ‘가성비’ 제품으로 뽑은 다이소 네오셀 건전지. 다이소 홈페이지 캡처
소비자원이 ‘가성비’ 제품으로 뽑은 다이소 네오셀 건전지. 다이소 홈페이지 캡처
다이소에서 판매 중인 네오셀 알카라인 건전지의 가격 대비 지속시간이 시중에서 파는 주요 제품 중 가장 우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성능이 최대 8.6배나 차이 났다.

2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 중인 알카라인 건전지 14개 제품의 품질·안전성을 평가한 결과, 다이소의 네오셀 알카라인 건전지의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다이소와 듀라셀, 벡셀, 에너자이저 등 건전지 4개 브랜드 제품 7종의 AAA형과, AA형 건전지 14종의 가격 대비 지속 성능을 비교 분석했다.

다이소 건전지, 지속시간 길어…가성비 ‘우수’
저부하(디지털오디오)와 중부하(작동완구·휴대용전등) 조건에서 네오셀 알카라인 AAA형 제품은 다른 제품보다 지속시간이 길어 ‘상대적 우수’ 등급을 받았다. 두 조건에서 모두 상대적 우수 평가를 받은 건 네오셀 알카라인과 벡셀의 플래티넘 알카라인 AAA형 건전지 두 제품뿐이다.

AA형에선 듀라셀의 디럭스·울트라 알카라인 건전지가 저부하·중부하 조건에서 모두 상대적 우수로 분류됐다.

가격 대비 성능은 브랜드별 건전지 가격을 100원으로 환산해 지속시간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100원당 지속시간이 가장 짧은 듀라셀 울트라 대비 네오셀 AAA형 건전지는 저부하·중부하 조건에서 7.1~8.6배, AA형은 6.8~7.1배 지속시간이 길었다. 그만큼 가성비가 우수하다는 뜻이다.
이미지 확대
건전지 1개당(괄호) 소비자 가격. 한국소비자원 자료
건전지 1개당(괄호) 소비자 가격. 한국소비자원 자료
소비자원은 건전지 권장 사용기간이 5~12년이고, 묶음 개수가 많을수록 1개당 가격이 저렴해 “가정에서는 멀티팩 제품을 구입하는 게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제품 중에서 다이소가 중국에서 수입해 판매하는 네오셀 알카라인 건전지는 4개 1000원, 10개 2000원에 각각 팔아 개당 250원, 200원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듀라셀 울트라 알카라인은 4개 9100원(개당 2275원)과 12개 1만 6500원(개당 1375원)으로 가장 비쌌다.

중금속 함량 등 안전성과 법정 표시사항은 모든 건전지 제품에서 이상이 없었다.

다만 충전식 건전지와 일반 건전지를 200회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총 소요비용을 환산한 결과, 충전식 건전지를 쓰는 게 최소 20~42배 저렴한 것으로 추산됐다.

소비자원은 “충전식 건전지는 반복해서 쓸 수 있고 폐건전지 배출량도 줄일 수 있어 건전지 사용량이 많은 가정은 충전식 건전지를 구매·이용하는 게 경제적”이라고 말했다.
윤예림 기자
많이 본 뉴스
금투세 논쟁,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에서 ‘금융투자소득세’ 논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당초 지난해 시행하기로 했다가 2년 유예한 끝에 내년 1월 도입을 앞두고 있습니다. 소수의 고소득자에 대한 과세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큰 손들의 해외 이탈로 증시 전반에 투자심리가 악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충돌하고 있습니다. 금투세 도입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예정대로 시행해야 한다
재검토·보완이 필요하다  
한 차례 더 유예해야 한다
금투세를 폐지해야 한다 
잘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