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이사회 중심 경영으로 투명성 강화

한화, 이사회 중심 경영으로 투명성 강화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0-01-29 21:58
수정 2020-01-30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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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컴플라이언스위원회 위원들이 회의실에 모여 준법경영 방안에 대해 토의하고 있다. 한화그룹 제공
한화컴플라이언스위원회 위원들이 회의실에 모여 준법경영 방안에 대해 토의하고 있다.
한화그룹 제공
한화그룹이 경영의 투명성을 강화한다. 이사회 중심의 경영을 하기 위해 경영기획실은 폐지하고 준법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한 ‘한화컴플라이언스위원회’의 조직을 재정비한다.

29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회사는 자발적인 준법경영을 위해 2018년 5월 컴플라이언스위원회를 설치한 뒤로 조직의 내실화에 힘쓰고 있다. 위원회가 이사회 중심 경영을 권고한 데 따라 경영기획실을 해체했으며 그룹 출신 사외이사는 순차적으로 배제하는 방식으로 이사의 독립성을 강화했다.

이런 결정에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의지가 강하게 작용했다는 게 회사 측의 전언이다. 김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정도경영은 이제 저의 신념을 넘어 한화인 모두의 확고한 신조로 뿌리내려야 한다”며 “한화의 이름으로 진행되는 모든 업무는 안전과 준법경영의 완벽한 실천으로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위원회는 지난해 전 계열사 450명의 임원을 대상으로 준법경영의 중요성과 업무의 지속 가능성 등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또한 계열사를 대상으로 하도급법, 공정거래법 등을 교육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3개월간 그룹 계열사 사이의 내부거래 실태와 공시 현황을 점검한 뒤 업무 개선 사항을 도출해 보완하도록 했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위원회는 올해 조직의 역량 강화와 함께 자발적인 준법경영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의 내용을 중점 추진 과제로 선정해 연간 업무계획을 수립했다”고 전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0-01-3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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