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간 항공협정 체결이 본격 추진돼 분단 후 처음으로 남북간 정기 항공노선 개설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건설교통부는 남북한 항공교통 교류확대 차원에서 이르면 올해 안에 항공회담 개최 등을 통해 항공협정 체결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18일 밝혔다.
지난 97년 10월 남북 항공교통관제소 사이에 체결된 ‘상대방 공역 내의 항로설정 및 이용을 위한 양해각서’는 영공 통과시 승객과 승무원,화물에 대한 안전을 보장키로 돼 있다.
건교부는 이 내용을 항공협정 형태로 발전시켜 관세 및 부과금의 면제,이익금의 송금,협의 및 분쟁 해결절차 마련,항공사 지점설치,운항횟수 설정,항공보안 및 항공안전 보장 등을 포괄적으로 규정토록 한다는 방침이다.아울러 남북간 항공기술협력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남북 항공교류는 97년 항공당국간 항로개설 및 관제협정 체결에 이어 98년 4월 이후 동해 2개 항로,서해 1개 항로 등 3개 항로가 개설됐고 지난해 9월부터는 상업운항도 이뤄지는 등 활성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건교부 관계자는 “개성공단 개발 등 대북기업활동과 관광 등 항공수요를 감안,정기노선 개설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김용수기자 dragon@
건설교통부는 남북한 항공교통 교류확대 차원에서 이르면 올해 안에 항공회담 개최 등을 통해 항공협정 체결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18일 밝혔다.
지난 97년 10월 남북 항공교통관제소 사이에 체결된 ‘상대방 공역 내의 항로설정 및 이용을 위한 양해각서’는 영공 통과시 승객과 승무원,화물에 대한 안전을 보장키로 돼 있다.
건교부는 이 내용을 항공협정 형태로 발전시켜 관세 및 부과금의 면제,이익금의 송금,협의 및 분쟁 해결절차 마련,항공사 지점설치,운항횟수 설정,항공보안 및 항공안전 보장 등을 포괄적으로 규정토록 한다는 방침이다.아울러 남북간 항공기술협력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남북 항공교류는 97년 항공당국간 항로개설 및 관제협정 체결에 이어 98년 4월 이후 동해 2개 항로,서해 1개 항로 등 3개 항로가 개설됐고 지난해 9월부터는 상업운항도 이뤄지는 등 활성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건교부 관계자는 “개성공단 개발 등 대북기업활동과 관광 등 항공수요를 감안,정기노선 개설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김용수기자 dragon@
2004-01-19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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