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94년 ‘여보,나 좀 도와줘’라는 책을 펴내며 감동적인 아내 사랑과 친구처럼 평등한 부부 사이를 자랑처럼 소개했다.
그랬던 노대통령이 지난 14일 연두회견에서 일본 총리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아내론’에 빗대서 일축했다.요지는 간단하다.애써 강조하지 않아도 ‘내 아내는 누가 뭐라 해도 내 아내’인 것처럼 독도 역시 새삼 거론할 필요없는 우리 땅이므로 의연하게 대처하자는 뜻이다.
일견 재미있고 맞는 얘기라고 생각했다가 다시 곱씹어보니 우울한 느낌이 든다.부부 관계의 평등함을 어느 누구 못지않게 몸으로 체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노 대통령의 언급이기에 특히 그러했다.
독도는 우리 소유의 영토가 분명하다.그런데 아내가 남편의 ‘소유’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인격적으로 동등한 관계이자 독립적 존재인,아내와 남편 사이가 우리의 영토인 독도 문제에 비유되는 것이 과연 적절한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었다.
대한민국의 영토인 독도는 틈만 나면 준동하는 일본의 극우세력들로부터 우리가 관리,보호하며 반드시지켜내야 할 대상이다.하지만 남편과 아내는 서로 머리를 맞대고 세파를 넘어갈 동반자이지 관리와 수호의 대상은 결코 아닌 것이다.
마르크스가 ‘공산당선언’을 쓴 1847년 무렵 ‘부인 공유제’ 논란이 떠오른다.‘생산도구를 사회적으로 공유하자.’는 마르크스의 주장에 대해 부르주아 계급들은 ‘부인까지 공유하자는 말이냐.’며 반발했다.19세기는 여성,어린이 등 모든 노동력을 ‘생산도구’로 치부했던 시기였기에 이런 우스꽝스러운 논쟁이 벌어졌던 것이다.
독도는 우리 땅이다.하지만 19세기에 여성이 생산도구가 아니었던 것처럼 21세기에 아내는 남편의 소유가 아니다.아내를 평등한 독립적 존재로 인정하고,우리의 땅,독도도 지키자.
박록삼 정치부 기자 youngtan@
그랬던 노대통령이 지난 14일 연두회견에서 일본 총리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아내론’에 빗대서 일축했다.요지는 간단하다.애써 강조하지 않아도 ‘내 아내는 누가 뭐라 해도 내 아내’인 것처럼 독도 역시 새삼 거론할 필요없는 우리 땅이므로 의연하게 대처하자는 뜻이다.
일견 재미있고 맞는 얘기라고 생각했다가 다시 곱씹어보니 우울한 느낌이 든다.부부 관계의 평등함을 어느 누구 못지않게 몸으로 체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노 대통령의 언급이기에 특히 그러했다.
독도는 우리 소유의 영토가 분명하다.그런데 아내가 남편의 ‘소유’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인격적으로 동등한 관계이자 독립적 존재인,아내와 남편 사이가 우리의 영토인 독도 문제에 비유되는 것이 과연 적절한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었다.
대한민국의 영토인 독도는 틈만 나면 준동하는 일본의 극우세력들로부터 우리가 관리,보호하며 반드시지켜내야 할 대상이다.하지만 남편과 아내는 서로 머리를 맞대고 세파를 넘어갈 동반자이지 관리와 수호의 대상은 결코 아닌 것이다.
마르크스가 ‘공산당선언’을 쓴 1847년 무렵 ‘부인 공유제’ 논란이 떠오른다.‘생산도구를 사회적으로 공유하자.’는 마르크스의 주장에 대해 부르주아 계급들은 ‘부인까지 공유하자는 말이냐.’며 반발했다.19세기는 여성,어린이 등 모든 노동력을 ‘생산도구’로 치부했던 시기였기에 이런 우스꽝스러운 논쟁이 벌어졌던 것이다.
독도는 우리 땅이다.하지만 19세기에 여성이 생산도구가 아니었던 것처럼 21세기에 아내는 남편의 소유가 아니다.아내를 평등한 독립적 존재로 인정하고,우리의 땅,독도도 지키자.
박록삼 정치부 기자 youngtan@
2004-01-16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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