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세계적 명품 선호 “삼성·LG産 띵호아”

中 세계적 명품 선호 “삼성·LG産 띵호아”

입력 2004-01-10 00:00
수정 2004-01-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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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 소비자들을 잡아라.’ 고도 경제성장으로 엄청난 구매력을 갖춘 소비계층이 급부상하면서 세계 유수 기업들의 최대 관심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 중국 소비자들이 꼽은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TCL킹 컬러TV,하이얼 에어컨,모토롤라 휴대전화,레노보 컴퓨터,리조이스 샴푸 등으로 조사됐다.삼성·LG등 한국산에 대한 선호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고,수입제품보다 싼 토종 브랜드도 즐겨 찾았다.하지만 돈만 있다면 여전히 세계 명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과 일본의 합작 시장조사기관인 사이노모니터(Sinomonitor)의 시장조사 결과로,중국의 영문 일간지 차이나데일리 인터넷판이 9일 보도했다.보고서는 특히 시장조사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한국 기업들의 중국 진출전략을 높이 평가했다.

●삼성 휴대전화·LG 가전분야 두각

최근 2년새 한국,특히 삼성과 LG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급상승했다.삼성전자의 애니콜은 에릭슨을 제치고 휴대전화 부문 브랜드 선호도 3위에 올랐다.LG전자는 중국 토종 기업들이 강세를 보이는 가전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냉장고 부문 3위에 오른 LG전자는 가장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평가받았다.LG화학의 치약은 3위권에는 들지 못했지만 미국의 콜게이트와 크레스트를 가장 위협하는 제품으로 꼽혔다.

중국경제모니터센터 장중량 소장과 베이징대 마하오 교수 등 전문가들은 한국 제품의 성공이유로 한국 기업들의 중국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사전조사와 과감한 투자를 꼽았다.

●중국 토종 브랜드 강세

중국 토종 브랜드의 강세도 돋보였다.27개 부문중 16개 부문에서 중국 자체 브랜드가 1위를 차지했다.컬러 TV와 에어컨,세탁기 등 가전부문에서는 톱 3위가 모두 중국 브랜드였다.PC 역시 레노보,파운더,TCL 등 중국 제품이 상위권을 휩쓸었다.

외국제품들이 초강세를 보이고 있는 생필품 분야에서 유독 세제만은 중국 브랜드인 댜오가 1위를 차지했다.저가시장을 공략한 것이 주효했다.

하지만 샴푸와 화장품,휴대전화,치약 등에서는 외국 제품들이 강세였다.

●돈만 있으면 외국 명품

중국 소비자들은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자국 제품보다 일본이나 서구 제품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했다.이는 중국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매우 낮은 사실이 뒷받침한다.컬러TV의 경우 중국 제품들이 상위 5위까지 모두 휩쓸었지만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높은 제품 5위 명단에는 소니와 파나소닉,도시바,LG 등 외국산 일색이었다.

베이징대 마 교수는 “중국 토종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긴 했지만 외국 제품들과의 갭은 여전히 크다.”며 브랜드 중요성에 대한 중국 기업들의 인식 부족이 문제라고 말했다.

김균미기자 kmkim@
2004-01-10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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