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LG전자·팬택앤큐리텔 등 국내 3대 휴대전화 제조업체들이 ‘표정관리’에 들어갔다.
내년 1월1일부터 휴대전화 이용자들이 현재의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이동통신서비스 업체를 골라 변경할 수 있는 ‘번호이동성’ 제도가 시행되기 때문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560만대였던 국내 휴대전화 시장 규모가 SK네트웍스(옛 SK글로벌)사태 등의 여파로 올해는 200만대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내년 시장은 지난해 실적까지는 못미치겠지만 1400만∼1500만대까지 회복할 수 있을 것이란 예측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시장 확대의 근거는 바로 ‘번호이동성’이다.
제조업체들이 ‘특수’를 기대하는 것은 가입자들이 사업자를 변경할 때 같은 PCS(개인휴대통신) 방식인 KTF와 LG텔레콤을 제외하고,셀룰러폰 방식인 SK텔레콤에서 PCS 방식인 서비스업체로 바꿀 때나,PCS 방식인 서비스 업체에서 SK텔레콤으로 변경할 때는 단말기를 교체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등의 조사에 따르면 번호이동성 시행 이후1년간 서비스 업체를 바꾸는 가입자는 최소 30만명에서 최대 100만명에 이를 전망이다.한 제조업체 관계자는 “내년 휴대전화 시장은 번호이동성 제도 때문에 분기 단위로 상승과 침체가 반복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제조업체들은 서비스 업체들의 치열한 경쟁으로 ‘마케팅 부담’도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벌써부터 서비스 업체들은 ‘광고전쟁’에 돌입한 상태다.
번호이동성의 ‘수혜’를 가장 먼저 보게 되는 PCS 사업자들은 공세를 강화하고 있고,여기에 맞서 SK텔레콤도 ‘공격이 최대의 방어 전략이다.’라는 판단하에 맞불을 놓고 있다.서비스업체 관계자는 “내년 휴대전화 시장에서 제조업체들은 ‘손 안대고 코 푸는’ 형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번호이동성이 제조업체들에 호기(好機)가 될 것은 분명해 보이지만 부담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휴대전화 시장의 특성상 언제나 서비스업체가 ‘갑’의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제조업체들이 걱정하는 것은 단말기 공급가격 인하 압력이다.
실제 서비스 업체들은 단말기 보조금이 금지된상태에서 가입자들을 끌어오기 위한 방안으로 제조업체들에 저렴하면서도 카메라 등의 기능을 고루 갖춘 단말기의 공급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홍환기자 stinger@
내년 1월1일부터 휴대전화 이용자들이 현재의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이동통신서비스 업체를 골라 변경할 수 있는 ‘번호이동성’ 제도가 시행되기 때문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560만대였던 국내 휴대전화 시장 규모가 SK네트웍스(옛 SK글로벌)사태 등의 여파로 올해는 200만대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내년 시장은 지난해 실적까지는 못미치겠지만 1400만∼1500만대까지 회복할 수 있을 것이란 예측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시장 확대의 근거는 바로 ‘번호이동성’이다.
제조업체들이 ‘특수’를 기대하는 것은 가입자들이 사업자를 변경할 때 같은 PCS(개인휴대통신) 방식인 KTF와 LG텔레콤을 제외하고,셀룰러폰 방식인 SK텔레콤에서 PCS 방식인 서비스업체로 바꿀 때나,PCS 방식인 서비스 업체에서 SK텔레콤으로 변경할 때는 단말기를 교체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등의 조사에 따르면 번호이동성 시행 이후1년간 서비스 업체를 바꾸는 가입자는 최소 30만명에서 최대 100만명에 이를 전망이다.한 제조업체 관계자는 “내년 휴대전화 시장은 번호이동성 제도 때문에 분기 단위로 상승과 침체가 반복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제조업체들은 서비스 업체들의 치열한 경쟁으로 ‘마케팅 부담’도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벌써부터 서비스 업체들은 ‘광고전쟁’에 돌입한 상태다.
번호이동성의 ‘수혜’를 가장 먼저 보게 되는 PCS 사업자들은 공세를 강화하고 있고,여기에 맞서 SK텔레콤도 ‘공격이 최대의 방어 전략이다.’라는 판단하에 맞불을 놓고 있다.서비스업체 관계자는 “내년 휴대전화 시장에서 제조업체들은 ‘손 안대고 코 푸는’ 형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번호이동성이 제조업체들에 호기(好機)가 될 것은 분명해 보이지만 부담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휴대전화 시장의 특성상 언제나 서비스업체가 ‘갑’의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제조업체들이 걱정하는 것은 단말기 공급가격 인하 압력이다.
실제 서비스 업체들은 단말기 보조금이 금지된상태에서 가입자들을 끌어오기 위한 방안으로 제조업체들에 저렴하면서도 카메라 등의 기능을 고루 갖춘 단말기의 공급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홍환기자 stinger@
2003-11-26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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