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선 CEO가 홍보·中선 촌지 주라”/해외영업 ‘백전백승’ 이렇게

“佛선 CEO가 홍보·中선 촌지 주라”/해외영업 ‘백전백승’ 이렇게

입력 2003-11-22 00:00
수정 2003-11-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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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에선 최고경영자(CEO)가 광고에 나서야 성공한다.’‘중국 언론의 촌지(寸志) 관행을 인정하라.’

한국무역협회는 21일 ‘해외진출 기업을 위한 미디어 대응전략’이라는 내부 보고서를 발간,국내 기업들에 현지 언론에 적응하는 법을 코치했다.

보고서의 요점은 ‘나라별로 홍보 환경이 크게 다른 만큼 시장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치밀하게 접근하라.’는 것이다.똑같은 전략일지라도 현지 상황에 따라 성공 또는 실패 사례가 될 수 있다는 말이다.

프랑스에선 사회 분위기가 문화를 중시하는 만큼 제품 선전보다는 CEO가 기업이념을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분석했다.홍보책임자는 오페라 등에 조예가 깊은 현지인이 제격이다.신제품 발표회는 미술관,지방의 ‘샤토(城)’ 등을 이용하는 게 낫다.일본의 화장품업체 시세이도는 사장이 직접 광고에 출연,향수의 본 고장에서 보기좋게 성공했다.

미국에선 ‘신속히 미국화하는 것’이 관건이다.기업이 지역사회에 어떻게 이바지하고 있는지를 강조한다.사소한 기업문제가 쉽사리 정치쟁점화될 수 있기 때문에 민감한 사안은 예방이 중요하다.일본의 자동차업체 미쓰비시는 1996년 발생한 미국인 근로자 사이의 성희롱 사건이 초기대응 미숙으로 ‘일본 기업의 성추문 사건’으로 비화되는 낭패를 보았다.

중국에서는 정부의 ‘유상신문(有償新聞·대가를 받고 기사를 작성하는 언론)’에 대한 단속에도 불구하고 촌지가 관행화돼 있다.반면 기자회견장에선 원숙한 중국인 통역을 고용해야 한다.

인도네시아에선 이슬람 문화를 존중해야 한다.실업문제가 심각한 만큼 노조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한다.일본 야쿠르트는 이슬람 관습에 맞게 제품의 향료로 사용되는 알코올을 현지에선 사용하지 않아 주민들의 환영을 받았다.

싱가포르는 정보통신(IT) 강국답게 정보 전달 속도가 빨라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자료 제공이 생명이다.태국과 베트남은 주민들의 2세 교육열이 높은 편이다.태국에 진출한 LG전자가 후원하는 ‘디지털LG 퀴즈’는 성공 사례로 꼽힌다.독일인들은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의 제품이라면 가격이 좀 비싸도 흔쾌히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김경운기자 kkwoon@
2003-11-22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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