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풍속을 2∼3m 초과한 바람이 무게 900t,높이 100m의 대형 크레인을 쓰러뜨렸다.’
14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항만에 2000년 이후 설치된 컨테이너 크레인은 초속 50m의 강풍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부산항 신감만부두는 지난해 4월 문을 열어 쓰러진 6기 모두 같은 구조물이다.2000년 이전에 설치된 크레인의 한계풍속은 초속 49m이며 지난 70년부터 최근까지 조성돼온 자성대 부두 크레인이 여기에 속한다.
컨테이너 크레인이 무너져 내릴 당시 신감만부두와 자성대부두에서 측정된 태풍 ‘매미’의 풍속은 초속 52m.설계용량을 2∼3m초과한 강한 바람이 몰아쳐 크레인을 무너뜨린 셈이다. 해양수산부 항만기술 안전과 김종래 사무관은 이와 관련,“한계풍속을 넘길 경우 구조물 한 곳에만 피로가 생겨도 전체가 무너지게 된다.”면서 “시공상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한계 풍속이 50m로 설계됐다 하더라도 이보다 강한 바람에 견딜 수 있는 안전율 편차를 두기 때문에 시공상의 문제점 등을정밀 분석해봐야 정확한 붕괴 원인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강풍에 의한 컨테이너 크레인 붕괴사고는 과거 타이완이나 홍콩에서도 발생,부산항이 처음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컨테이너 크레인 1기의 무게는 900t,높이는 100m정도다.1기의 제작단가는 50t 리프팅을 기준으로 70억원이며,우리나라에서는 두산·삼성·현대·한진 중공업에서 제작하고 있다.
강동형기자 yunbin@
14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항만에 2000년 이후 설치된 컨테이너 크레인은 초속 50m의 강풍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부산항 신감만부두는 지난해 4월 문을 열어 쓰러진 6기 모두 같은 구조물이다.2000년 이전에 설치된 크레인의 한계풍속은 초속 49m이며 지난 70년부터 최근까지 조성돼온 자성대 부두 크레인이 여기에 속한다.
컨테이너 크레인이 무너져 내릴 당시 신감만부두와 자성대부두에서 측정된 태풍 ‘매미’의 풍속은 초속 52m.설계용량을 2∼3m초과한 강한 바람이 몰아쳐 크레인을 무너뜨린 셈이다. 해양수산부 항만기술 안전과 김종래 사무관은 이와 관련,“한계풍속을 넘길 경우 구조물 한 곳에만 피로가 생겨도 전체가 무너지게 된다.”면서 “시공상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한계 풍속이 50m로 설계됐다 하더라도 이보다 강한 바람에 견딜 수 있는 안전율 편차를 두기 때문에 시공상의 문제점 등을정밀 분석해봐야 정확한 붕괴 원인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강풍에 의한 컨테이너 크레인 붕괴사고는 과거 타이완이나 홍콩에서도 발생,부산항이 처음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컨테이너 크레인 1기의 무게는 900t,높이는 100m정도다.1기의 제작단가는 50t 리프팅을 기준으로 70억원이며,우리나라에서는 두산·삼성·현대·한진 중공업에서 제작하고 있다.
강동형기자 yunbin@
2003-09-15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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