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 손오공

[씨줄날줄] 손오공

이창순 기자 기자
입력 2003-07-21 00:00
수정 2003-07-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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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코트는 원래 행운의 신을 뜻했다.이제는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간직하는 애완품이나 소(小)동물을 일컫는다.그런 마스코트가 풍겨주는 맛은 일단 사랑스럽고도 친밀하다.

마스코트가 굵직한 각종 경기의 ‘수호신’이 된 지는 오래다.월드컵이 올림픽보다 6년 앞서 마스코트를 활용했다.월드컵에선 1966년 잉글랜드 대회에서 처음으로 영국 국기인 유니언 잭을 상징한다는 사자 ‘윌리’가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올림픽 마스코트는 1972년 제20회 뮌헨대회 때 최초로 만들어진다.독일 사람들이 많이 기르는 개 닥스훈트가‘발디’라는 애칭으로 선보였다.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는 그 유명했던 아기호랑이 ‘호돌이’가 나왔다.‘호돌이’는 스포츠 등 4개 부문으로 나뉘어 제작됐는데,특히 스포츠 부문만 하더라도 28종의 호돌이가 만들어졌다.

내년도 아테네 올림픽에는 고대 그리스 점토 인형을 본떠 만든 ‘페보스’와 ‘아테나’로 명명된 한 쌍의 마스코트가 탄생한다.‘페보스’는 소년의 모습으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빛과 음악의 신 아폴로를 형상화한 것이다.‘아테나’는 지혜의 여신이기도 했던 아네테 수호신의 이름을 딴 것이다.

벌써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가 이야기되고 있다.마스코트로는 손오공(孫悟空)이 가장 유력한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고 한다.중국 4대 기서(奇書)의 하나인 서유기의 주인공 손오공은 중국인과 가장 친숙하다는 점이 꼽혔다.특히 불경을 구해오기 위해 서역으로 가는 도중 온갖 고난과 역경을 이겨낸 불굴의 의지가 올림픽 정신과 딱 맞아떨어진다는 설명이다.많은 요괴들을 제거하고 평화·자유를 지키려 했던 노력을 중국인의 숭고한 정신으로 승화시키려고 하는 듯하다.

손오공은 단순한 원숭이가 아니다.능력면에 있어서는 자신을 돌에서 구해준 삼장(三藏) 법사보다 뛰어나다.어찌보면 서역의 불경을 구한 것도 손오공이 없었으면 불가능했는지도 모르는 일이다.이런 손오공을 한·중 학자들 가운데는 성공을 위한 ‘변혁의 주체’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중국은 베이징 올림픽 이후 정말로 국제사회에 ‘변혁의 주체’로 떠오를 것이다.손오공이 또 한번 ‘도술’을 부리는 것을 우리는 앉아서 지켜만 볼 것인가.



이창순 논설위원
2003-07-21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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