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북핵위기 등 대내외적인 불확실성 속에서도 지난 2·4분기에 9조 8400억원의 매출과 1조 1300억원의 세후 순이익을 올렸다.
영업이익은 지속적으로 하락추세에 있지만 순이익이 6분기 연속 1조원을 돌파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특히 달러로 환산한 이익규모(9억 5000만달러)는 경쟁업체인 미국 마이크론테크놀로지(-2억 1000만달러)와 모토로라(1억 1900만달러)를 압도했다.또 네덜란드의 필립스(4956만달러),미국의 인텔(8억 9600만달러) 등에도 앞서는 것이어서 글로벌 IT기업 중 IBM,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톱3’에 안착했다는 평이다.
●TFT-LCD ‘선전’
16일 공개된 삼성전자의 2·4분기 매출과 순익은 각각 전 분기보다 2.5%,0.2%씩 상승했다.반면 영업이익은 14.2%나 하락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38% 감소했고,순익은 무려 41%나 줄었다.D램 가격 하락과 휴대전화 매출 부진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돋보이는 대목은 TFT-LCD(초박막액정표시장치)가 새 ‘노다지’로 부상했다는 점.LCD는 2·4분기에 사상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전 분기보다 42% 성장했다.영업이익도 5배에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했다.IR(기업설명회)를 진행한 차영수 상무는 “LCD가 이번 분기의 하이라이트”라면서 “지난 분기부터 생산과 수요가 크게 늘어나 만족스러운 결과를 낳았다.”고 말했다.
반면 지난해 엄청난 영업이익을 안겨준 휴대전화는 매출이 지난 분기보다 8%나 줄고,영업이익도 1300억원이나 감소했다.
4대 사업부문별 매출은 반도체 3조 7600억원,정보통신 3조 1800억원,디지털미디어 1조 8500억원,생활가전 9700억원으로 집계됐다.
특이한 점은 상반기 전체를 기준으로 국내 판매가 지난해보다 1조 2000억원 정도 줄어든 대신 수출이 그 자리를 메워 극심했던 내수 부진 현상을 실감케 했다.
●“바닥 찍고 상승할 것”
삼성전자는 이번 실적 발표에서 세계 IT 경기의 회복 조짐을 대형 거래선으로부터의 주문 증가 등을 근거로 들며 여러차례 강조했다.세계 IT 경기가 2·4분기에 바닥을 찍고,하반기부터 회복된다는 것이다.관계자는 “2·4분기의 마지막 달이었던 6월의 실적이 4,5월보다 향상되고 대형 IT 거래선의 주문 상황도 크게 늘고 있다.”고 전했다.차 상무도 “LCD 투자확대,반도체 12라인 2단계 투자 등이 거론되는 것은 하반기 경기회복의 기대감을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반기 실적회복의 중심축은 반도체와 휴대전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IT경기 회복에 따라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춘 메모리 반도체 생산체제가 톡톡히 한몫을 하고,휴대전화 역시 기존의 고가제품 위주에서 중저가 시장에도 진출,지난해 판매량(5250만대)을 웃도는 실적을 낸다는 게 삼성전자의 전략이다.
실제 삼성전자는 D램만 생산하는 경쟁업체들과 달리 플래시메모리·S램 등도 함께 생산,IT경기 회복 국면에서 이익률이 높은 품목으로의 생산 전환이 훨씬 쉽다.휴대전화는 마진 폭이 큰 카메라폰 등의 다기능폰에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스톡옵션 폐지 방침과 달리 경영성과를 독려하고 우수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이 제도를 계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홍환기자 stinger@
영업이익은 지속적으로 하락추세에 있지만 순이익이 6분기 연속 1조원을 돌파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특히 달러로 환산한 이익규모(9억 5000만달러)는 경쟁업체인 미국 마이크론테크놀로지(-2억 1000만달러)와 모토로라(1억 1900만달러)를 압도했다.또 네덜란드의 필립스(4956만달러),미국의 인텔(8억 9600만달러) 등에도 앞서는 것이어서 글로벌 IT기업 중 IBM,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톱3’에 안착했다는 평이다.
●TFT-LCD ‘선전’
16일 공개된 삼성전자의 2·4분기 매출과 순익은 각각 전 분기보다 2.5%,0.2%씩 상승했다.반면 영업이익은 14.2%나 하락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38% 감소했고,순익은 무려 41%나 줄었다.D램 가격 하락과 휴대전화 매출 부진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돋보이는 대목은 TFT-LCD(초박막액정표시장치)가 새 ‘노다지’로 부상했다는 점.LCD는 2·4분기에 사상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전 분기보다 42% 성장했다.영업이익도 5배에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했다.IR(기업설명회)를 진행한 차영수 상무는 “LCD가 이번 분기의 하이라이트”라면서 “지난 분기부터 생산과 수요가 크게 늘어나 만족스러운 결과를 낳았다.”고 말했다.
반면 지난해 엄청난 영업이익을 안겨준 휴대전화는 매출이 지난 분기보다 8%나 줄고,영업이익도 1300억원이나 감소했다.
4대 사업부문별 매출은 반도체 3조 7600억원,정보통신 3조 1800억원,디지털미디어 1조 8500억원,생활가전 9700억원으로 집계됐다.
특이한 점은 상반기 전체를 기준으로 국내 판매가 지난해보다 1조 2000억원 정도 줄어든 대신 수출이 그 자리를 메워 극심했던 내수 부진 현상을 실감케 했다.
●“바닥 찍고 상승할 것”
삼성전자는 이번 실적 발표에서 세계 IT 경기의 회복 조짐을 대형 거래선으로부터의 주문 증가 등을 근거로 들며 여러차례 강조했다.세계 IT 경기가 2·4분기에 바닥을 찍고,하반기부터 회복된다는 것이다.관계자는 “2·4분기의 마지막 달이었던 6월의 실적이 4,5월보다 향상되고 대형 IT 거래선의 주문 상황도 크게 늘고 있다.”고 전했다.차 상무도 “LCD 투자확대,반도체 12라인 2단계 투자 등이 거론되는 것은 하반기 경기회복의 기대감을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반기 실적회복의 중심축은 반도체와 휴대전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IT경기 회복에 따라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춘 메모리 반도체 생산체제가 톡톡히 한몫을 하고,휴대전화 역시 기존의 고가제품 위주에서 중저가 시장에도 진출,지난해 판매량(5250만대)을 웃도는 실적을 낸다는 게 삼성전자의 전략이다.
실제 삼성전자는 D램만 생산하는 경쟁업체들과 달리 플래시메모리·S램 등도 함께 생산,IT경기 회복 국면에서 이익률이 높은 품목으로의 생산 전환이 훨씬 쉽다.휴대전화는 마진 폭이 큰 카메라폰 등의 다기능폰에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스톡옵션 폐지 방침과 달리 경영성과를 독려하고 우수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이 제도를 계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홍환기자 stinger@
2003-07-17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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