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은 8일 창구업무 간소화 차원에서 고객들이 종이통장을 가급적 쓰지 않도록 유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 날 “종이통장을 쓰는 국가는 한국과 일본 외에 없고 과거와 달리 전자결제 등 자동화율이 높아진 현 시점에서는 종이통장이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며 “당장 없애는 것은 어렵겠지만 장기적으로 종이통장 자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국민은행은 신규 거래 고객들을 대상으로 반드시 통장이 필요하다고 요구하는 경우 외에는 인터넷이나 자동화기기를 통해 거래내역을 열람하도록 권고하고 종이통장을 쓰지 않을 경우 일정한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또 국민은행은 월말 업무집중에 따른 부담을 피하기 위해 고객들로부터 미리 결제 관련 예약을 받거나 자영업자들이 거래관련 서류를 사서함에 맡겨놓으면 은행이 알아서 처리한 뒤 그 결과를 통지해주는 ‘사서함 서비스’를 실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김유영기자 carilips@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 날 “종이통장을 쓰는 국가는 한국과 일본 외에 없고 과거와 달리 전자결제 등 자동화율이 높아진 현 시점에서는 종이통장이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며 “당장 없애는 것은 어렵겠지만 장기적으로 종이통장 자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국민은행은 신규 거래 고객들을 대상으로 반드시 통장이 필요하다고 요구하는 경우 외에는 인터넷이나 자동화기기를 통해 거래내역을 열람하도록 권고하고 종이통장을 쓰지 않을 경우 일정한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또 국민은행은 월말 업무집중에 따른 부담을 피하기 위해 고객들로부터 미리 결제 관련 예약을 받거나 자영업자들이 거래관련 서류를 사서함에 맡겨놓으면 은행이 알아서 처리한 뒤 그 결과를 통지해주는 ‘사서함 서비스’를 실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김유영기자 carilips@
2003-07-09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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