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들이 영화의 주요 소비자인 현실에서,영화 홈페이지의 위력이야 새삼 말할 것도 없다.www.happyzzim.co.kr(오!해피데이) www.gomars.co.kr(화성으로 간 사나이) www.twosisters.co.kr(장화,홍련) www.4rang4su.co.kr(첫사랑 사수 궐기대회)….영화 제작사들이 한번 들으면 잊혀지지 않을,쉬우면서도 인상적인 인터넷 도메인 주소를 붙이는 건 그래서다.
홈페이지가 개설되는 건 대개 영화가 개봉되기 두달쯤 전.예비관객들에게 영화의 컨셉트를 귀띔하며 지속적인 관심을 유발시키는 티저홈페이지를 띄우다 개봉 임박해 메인홈페이지를 오픈하는 수순을 밟는다.개봉 첫 주말 관객동원 성적이 흥행의 바로미터가 되는 만큼 영화사들이 개봉전 홈페이지에 들이는 공은 대단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문제는 영화가 간판을 내리고난 뒤의 일이다.시시각각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비평글에 촉각을 곤두세우던 영화사들이 서버관리에 더이상 신경을 쓰지 않을 즈음,잽싸게 도메인을 낚아채가는 쪽은 다름아닌 성인사이트들.‘공공의 적’의 도메인 주소를 기억하고 있던 팬이 ‘www.00enemy.com’을 검색하면 난데없이 ‘19세 미만 입장불가’라는 경고문을 띄운 성인사이트가 나타나는 식이다.‘피도 눈물도 없이’‘서프라이즈’ 등도 마찬가지다.영화사들이 홈페이지 서버를 유료관리하는 기간은 보통 6개월.하지만 영화가 종영된 뒤에도 홈페이지를 계속 유지하는 데는 사실 그다지 큰 돈이 드는 것은 아니다.유효기간 1년인 도메인 연장에 드는 비용은 1회에 2만 2000원선.월 5만∼6만원의 서버비용이 추가로 드는 정도다.영화의 명성이 엉뚱하게 악용되는 걸 우려해 꾸준히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사례는 극히 드물다.이스트필름의 ‘오아시스’가 그런 경우다.
편당 제작비로 수십억원씩 쏟아붓는 마당에 건전한 인터넷 환경을 위해 홈페이지 관리비용을 조금만 더 늘려잡아 달라고 주문한다면 무리일까.적어도 종영 후 1년 만이라도 말이다.
황수정 기자 sjh@
홈페이지가 개설되는 건 대개 영화가 개봉되기 두달쯤 전.예비관객들에게 영화의 컨셉트를 귀띔하며 지속적인 관심을 유발시키는 티저홈페이지를 띄우다 개봉 임박해 메인홈페이지를 오픈하는 수순을 밟는다.개봉 첫 주말 관객동원 성적이 흥행의 바로미터가 되는 만큼 영화사들이 개봉전 홈페이지에 들이는 공은 대단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문제는 영화가 간판을 내리고난 뒤의 일이다.시시각각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비평글에 촉각을 곤두세우던 영화사들이 서버관리에 더이상 신경을 쓰지 않을 즈음,잽싸게 도메인을 낚아채가는 쪽은 다름아닌 성인사이트들.‘공공의 적’의 도메인 주소를 기억하고 있던 팬이 ‘www.00enemy.com’을 검색하면 난데없이 ‘19세 미만 입장불가’라는 경고문을 띄운 성인사이트가 나타나는 식이다.‘피도 눈물도 없이’‘서프라이즈’ 등도 마찬가지다.영화사들이 홈페이지 서버를 유료관리하는 기간은 보통 6개월.하지만 영화가 종영된 뒤에도 홈페이지를 계속 유지하는 데는 사실 그다지 큰 돈이 드는 것은 아니다.유효기간 1년인 도메인 연장에 드는 비용은 1회에 2만 2000원선.월 5만∼6만원의 서버비용이 추가로 드는 정도다.영화의 명성이 엉뚱하게 악용되는 걸 우려해 꾸준히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사례는 극히 드물다.이스트필름의 ‘오아시스’가 그런 경우다.
편당 제작비로 수십억원씩 쏟아붓는 마당에 건전한 인터넷 환경을 위해 홈페이지 관리비용을 조금만 더 늘려잡아 달라고 주문한다면 무리일까.적어도 종영 후 1년 만이라도 말이다.
황수정 기자 sjh@
2003-07-04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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