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계 “모바일족을 잡아라”

대중문화계 “모바일족을 잡아라”

입력 2003-06-12 00:00
수정 2003-06-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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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노마드(Nomad)족을 움직여라!”

대중문화 시장이 신세대 노마드족을 주시하고 있다.노마드족이란,디지털 통신장비로 무장하고 마치 ‘유목민’처럼 떠돌아다니는 21세기형 신(新)인류.

10∼20대 신세대가 주류고객인 대중문화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대상은 노마드족 중에서도 모바일 쪽이다.가요와 영화시장의 최근 움직임을 살펴보면,급부상중인 ‘모바일 노마드’족이 새로운 문화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아이템으로 요즘 한창 모바일족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는 쪽은 대중가요계다.지난 2000년 대비,전체매출 규모가 절반으로 줄어 극도의 불황에 허덕이는 음반시장은 특히 움직임이 빠르다.

남성그룹 노을,탤런트 안재모 등이 모바일로 가수데뷔에 성공하면서 신세대 모바일족으로 쏠리는 업계의 관심이 급속도로 커진 상태.

세계적인 라틴팝 가수 리키 마틴의 8번째 앨범을 출시하기 직전인 지난달 13일,소니뮤직은 신보의 타이틀곡(Jaleo)과 뮤직비디오를 SK텔레콤의 동영상 멀티미디어서비스인 ‘준’을 통해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인터내셔널 음반을 내는 메이저 음반사가 한국시장을 그렇게 특별배려한 건 이례적인 일이다. 이에 대해 업계는 “한국 문화시장에서의 모바일족 파워가 해외에서도 인정받기 시작했다는 증거”라고 풀이했다.

국내 인기가수들도 마찬가지.조성모,브라운 아이즈,베이비 복스,김지현 등도 신규앨범의 ‘신고식’을 휴대전화에서 치러 모바일족을 극진히(?) 대접했다.지난달엔 이승환 콘서트가 국내 최초로 모바일 생중계되기도 했다.

영화계는 이미 지난해부터 모바일 전용영화를 제작하기 시작했다.일반극장용 영화들도 신세대가 주요 관람객층이라고 판단되면 개봉전 모바일 선(先)개봉을 속속 추진하는 추세다.

유오성 주연의 멜로 ‘별’,장궈룽(張國榮)의 유작 ‘이도공간’이 그런 사례.13일 개봉할 공포영화 ‘장화,홍련’도 하이라이트 장면들을 보여주며 모바일족의 입소문을 부추기는 중이다.

그러나 “모바일 문화는 이제 시작”이라는 게 문화계의 전망이다.현재로선 외부 콘텐츠를 제공받거나 자체 콘텐츠를 개발해 서비스할 수 있는 모바일은준,핌 등에 머물러 있기 때문.

‘장화,홍련’의 모바일 홍보에 열심인 영화사 봄의 박혜경 팀장은 “문화향유의 창구가 다양해진다는 것은 업계와 소비자 모두에게 바람직한 일”이라면서 “이색 마케팅과 흥행을 점치는 데 모바일 선(先)개봉 사례는 점점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모바일족의 움직임이 대중문화의 시장가치를 저울질하는 새로운 바로미터가 되고 있다는 얘기다.

황수정기자 sjh@
2003-06-12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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