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관리요령 / 차량수명 손 본 만큼 길어진다

여름철 관리요령 / 차량수명 손 본 만큼 길어진다

입력 2003-06-02 00:00
수정 2003-06-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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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운 아스팔트 위를 달리고 장마에 시달리는 여름철에는 차량 관리가 ‘애마’의 수명을 좌우한다.잔고장 없이 오래 차를 타기 위한 요령을 살펴본다.

여름철에는 엔진과열 사고가 쉽게 일어난다.엔진이 식었을 때 라디에이터 뚜껑을 열고 냉각수의 양을 점검해보자.냉각수가 줄었을 경우 물이 새는지 살핀 뒤 냉각수를 보충한다.만일 주차한 곳 바닥에 녹색 물이 떨어져 있거나,고무호스 연결부에 흰색찌꺼기가 엉겨 있고 고무호스가 갈라져 있다면 냉각수 통로인 호스를 교환해야 한다.

●1만 5000㎞마다 에어컨 필터 교환

에어컨 점검은 기본이다.바람이 나오는 곳에 손을 대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으면 냉매 가스가 부족한 것이다.에어컨 실내공기 필터가 장착된 차량은 1만 2000∼1만 5000㎞마다 필터를 교환해야 한다.에어컨 실내공기 필터는 1997년 이후 출시된 차량에만 달려 있다.

습기가 많이 느껴지면 실내에 빗물이 들었거나 히터 라디에이터가 누수되는지를 의심해야 한다.에어컨을 작동할 때 나오는 물이 잘 배출되지 않아도 눅눅해질 수 있다.김이 많이 서리는 차량은 외부공기가 유입되도록 컨트롤 레버의 방향을 조절해주면 된다.

반드시 챙겨봐야 할 것이 와이퍼다.와이퍼가 잘 닦이는지 확인해 교환 여부를 결정하고,바꿔줬는데도 잘 닦이지 않으면 식물성 세제로 전면 유리를 닦아준다.특히 비가 내릴 때를 대비해 유리 세정액을 가득 채우고 다니는 것도 잊지 말자.

여름철에는 안개나 비가 잦은 만큼 다른 운전자에게 주의를 환기시키는 브레이크등,안개등,미등 등 등화장치의 작동여부도 확인해야 한다.또 타이어 마모가 심하면 빗길에서 잘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마모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달궈진 아스팔트 위를 달리는 타이어를 위해 공기압을 맞춰 온도상승을 줄이는 것도 필요하다.엔진오일은 여름철 엔진의 냉각 역할도 하기 때문에 점검해야 한다.보통 1만㎞에 한 번씩 바꿔주는 게 기본이다.자동변속기 오일 양도 중요하다.주차했던 자리에서 핑크빛 오일이 발견되면 문제가 있다는 신호다.보통 10만㎞마다 바꿔줘야 하지만 뜨거운 아스팔트 위를 저속으로 장시간 운행하게 되면 4만㎞마다 교환해야 한다.

●타이밍 벨트 8만㎞ 타면 갈아야

벨트는 2년 정도 사용했으면 교환하는 게 좋다.엔진 안쪽에 있는 타이밍 벨트는 4만㎞가 정기점검 주기이고,8만㎞마다 바꿔줘야 한다.교환 시기를 넘기면 자칫 끊어져 엔진이 손상될 수 있다.

차내부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면 습기로 인한 곰팡이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이때는 맑은 날을 골라 차문과 트렁크를 모두 열어 햇볕을 쬐고 통풍을 시켜준다.만약 달콤한 냄새가 난다면 냉각수 유출을 의심해야 한다.고무 타는 냄새가 나면 팬벨트가,가죽 타는 냄새가 나면 브레이크 라이닝에 문제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현대·기아·GM대우·르노삼성·쌍용 등 국내차 업체는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주관으로 다음 달 26일부터 8월10일까지 휴가지 5곳(미정)과 고속도로 등에서 무상점검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주현진기자
2003-06-02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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