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中에 전용공단 마련

노원구, 中에 전용공단 마련

입력 2003-04-09 00:00
수정 2003-04-0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중소제조업의 ‘탈 한국’ 바람이 거센 가운데 서울시내 자치구가 관내 중소기업들을 위해 중국에 ‘전용 공업단지’를 마련해 눈길을 끈다.

노원구는 지난달 이기재 구청장과 자오쩌빈(趙澤斌) 중국 칭다오(靑島) 핑두(平度)시 당서기가 업무협약을 체결,핑두공업신구내에 8만여평의 ‘노원구 기업 전용공단’을 기증받았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노원구 관내 450여개 중소기업 가운데 공장부지를 직접 매입하길 원하는 기업들은 평당 7500원의 등기비만 내면 50년동안 부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공장건물 건축비도 평당 22만원 정도에 불과해 2억 4000만원만 투자하면 대지 3000평에 1000평짜리 공장 건물을 반영구적으로 소유하게 된다.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업체들은 핑두시가 지어준 공장 건물을 임대해 쓸 수 있다.대지 3000평,건평 1000평 기준으로 연간 임대료는 3200만원이다.또 핑두시에서 중국내 금융기관을 알선,총 투자액의 70%를 연리 4%의 저리로 빌려주기로 했다.

때문에 그동안 공장 임대료와 높은 인건비 때문에 경영에 어려움을 겪던 중소기업들이 벌써부터 전용공단 입주를 서두르고 있다.

노원구 하계테크노타운에 입주한 의류제조업체 ㈜월드링크는 이미 하반기에 공장을 옮기기로 했다.㈜정우사 등 10여개 업체는 1000만달러 상당의 설비시설 투자계약을 맺기 위해 이달중 핑두시를 방문한다.

노원구 상공회의소 전상진 회장은 “핑두시 전용공단의 부지 임대료나 건축비가 국내의 20∼25%에 불과해 올해 안에 20여개 업체가 입주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노원구 기업들은 물론 인근 남양주 소재 기업들에도 공단을 개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원구 전용공단이 들어서는 핑두시는 인구 690만명의 항구도시인 칭다오시에 속한 5개 시 가운데 하나다.산동반도 중부에 있다.2001년 12월 790만평의 평도공업신구를 조성,국내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다.문의 노원구 상공회의소 976-0523∼4.

유정희 서울시의원, 관악구 전통시장·상점가 연합회 출범식 참석

서울시의회 유정희 의원(관악구4·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지난 20일 관악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사)관악구 전통시장·상점가 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연합회 출범을 축하하고 전통시장 활성화에 대한 응원의 뜻을 전했다. 이날 출범식은 관악구 전통시장과 상점가 상인들이 뜻을 모아 연합회를 공식 출범하는 자리로, 지역 상권의 공동 대응과 협력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 의원은 관악구 전통시장과 상점가가 지역 경제의 핵심 축이자 생활경제의 중심이라는 점에 공감하며, 연합회 출범이 상인 간 연대와 상권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전통시장과 상점가는 관악경제의 대동맥이자 주민들의 일상과 가장 가까운 경제 현장”이라며 “이번 연합회 출범이 상인 여러분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으고, 지속 가능한 지역 상권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급변하는 소비 환경 속에서 전통시장과 상점가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개별 점포를 넘어선 협력과 공동 대응이 중요하다”면서 “연합회가 현장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끌어내는 중심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유 의원은 “앞으
thumbnail - 유정희 서울시의원, 관악구 전통시장·상점가 연합회 출범식 참석

류길상기자
2003-04-09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