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서 애니콜복제 기승 삼성 울며겨자먹기 AS

中서 애니콜복제 기승 삼성 울며겨자먹기 AS

입력 2003-04-02 00:00
수정 2003-04-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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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가짜라고 해도 애프터서비스에는 만전을 기하라.’

삼성전자 본사 CS(고객만족)센터는 최근 중국내 AS관련 부서에 이같은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삼성전자의 휴대전화 ‘애니콜’이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불법복제품이 속출하고 있지만 그 책임을 구입한 고객들에게 돌릴 수 없기 때문이었다.1일 삼성전자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내 자사 휴대전화 AS센터에 ‘가짜 애니콜’ 주의보가 켜졌다.

껍데기만 ‘애니콜’인 가짜 휴대전화가 극성을 부려 AS센터에 작동불능을 호소하는 민원이 쏟아지고 있다.이 관계자는 “정확한 집계는 못했지만 한달에 최소한 10대 안팎의 가짜 애니콜 AS가 접수되고 있다.”면서 “일단 수리를 해준 뒤 가짜라는 사실을 알려주도록 현지에 지시했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가짜 삼성전자 휴대전화가 은밀히 유통되기 시작한 것은 2000년 말부터.성능과 디자인이 뛰어나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 ‘애니콜 열풍’이 불기 시작하자 유사품 제조업체들이 속 부품은 타사 것으로 채우고 케이스만 삼성전자 것을 그대로 본딴제품을 만들어 내다팔기 시작했다.더욱이 삼성전자 휴대전화의 현지 가격은 중국산의 2배 이상이고,모토로라 등 외국 유명제품 보다도 고가여서 가짜 제품의 마진율이 높다는 점도 불법복제품 범람의 한 원인이 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애니콜 모델은 중국 시장에 내놓기 무섭게 모조품이 나온다.”고 토로했다.국내에서 가짜 명품이 성행하는 것처럼 중국에서 국산 휴대전화가 유명세를 톡톡히 치르고 있는 셈이다.

박홍환기자 stinger@
2003-04-02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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