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원유 수입분의 70%이상을 차지하는 두바이산 기름의 값이 이라크 전쟁과 맞물려 이미 30달러를 상회했다.이 여파로 자원빈국인 우리나라는 승강기 사용을 비롯해 자동차 운행,대중목욕탕·영화관·유흥업소 등지에 설치한 조명까지 각종 생활기기 이용에 제약을 받는 상황에 직면했다.중동의 불안이 곧 우리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기름값이 4달러 정도 상승하면 경제성장률은 1.4% 정도 하락하고,민간소비도 1.7% 줄어든다고 한다.
그렇다면 승강기 사용에서는 어느 정도의 에너지 절약이 가능하며,파급효과는 어떨까.승강기는 매일 2600만명이 한번 이상 이용하는 수직 교통수단이다.따라서 승강기의 에너지 소비를 줄일 경우 경제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실제로 국내에 설치된 23만여대의 승강기 전기소비를 하루에 500Wh(와트아워)정도만 줄여도,4만 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다.이는 소형 화력발전소의 생산량 절반과 맞먹는 전력이다.
승강기 이용에서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격층 운행’을 실시하고 ‘닫힘버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15인승 엘리베이터를 20층 건물에서 운행할 때 격층운행을 하면 전기요금의 24%(월 기준)정도가 절약된다.그 효과를 건물 용도별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동일 조건에서 사무용건물(13층·하중 1150kg)이 시간당 66.26W로 가장 많은 전력이 줄었고,백화점 56.14W(7층·1000kg),아파트 40.63W(14층·900kg),일반 상업건물 12.57W(6층·550kg)순서였다.
또 엘리베이터에서 ‘닫힘 버튼’을 제거하거나 신경 써서 버튼을 조작하면 불필요한 가동 횟수가 줄어 매월 전기요금을 최고 11% 줄일 수 있다.‘닫힘 버튼’을 없애더라도 3∼4초 후면 문은 자동으로 닫히며,이것만으로도 전력 소비량의 1.4∼7.1%를 줄이게 된다.승강기를 많이 사용하는 업종인 대형 백화점이나 상업용 건물에서는 에너지 절감 효과가 상대적으로 더욱 크다.
에스컬레이터의 경우에는 유동인구가 적은 시간대에 운행을 중단하거나 자동센서기를 설치,이용 승객을 감지해 운행토록 하는 방법으로 소중한 에너지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현재 지하철을 비롯해 각종 대형 건물에서 이 방법으로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고 있다.
승강기의 운행 횟수를 줄이거나 격층운행을 하게 되면 이용하는 이는 물론 불편을 겪게 될 것이다.그러나 전체 예산의 4분의1을 원유 수입에 쓰는 현실에서 에너지 절약은 애국이자,경제를 살리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승강기 관련 에너지 절약 운동이,유가 상승에 따른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국민의 몸에 밴 꾸준한 절약운동으로 정착되었으면 한다.
박 문 수
한국승강기 안전관리 원장
그렇다면 승강기 사용에서는 어느 정도의 에너지 절약이 가능하며,파급효과는 어떨까.승강기는 매일 2600만명이 한번 이상 이용하는 수직 교통수단이다.따라서 승강기의 에너지 소비를 줄일 경우 경제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실제로 국내에 설치된 23만여대의 승강기 전기소비를 하루에 500Wh(와트아워)정도만 줄여도,4만 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다.이는 소형 화력발전소의 생산량 절반과 맞먹는 전력이다.
승강기 이용에서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격층 운행’을 실시하고 ‘닫힘버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15인승 엘리베이터를 20층 건물에서 운행할 때 격층운행을 하면 전기요금의 24%(월 기준)정도가 절약된다.그 효과를 건물 용도별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동일 조건에서 사무용건물(13층·하중 1150kg)이 시간당 66.26W로 가장 많은 전력이 줄었고,백화점 56.14W(7층·1000kg),아파트 40.63W(14층·900kg),일반 상업건물 12.57W(6층·550kg)순서였다.
또 엘리베이터에서 ‘닫힘 버튼’을 제거하거나 신경 써서 버튼을 조작하면 불필요한 가동 횟수가 줄어 매월 전기요금을 최고 11% 줄일 수 있다.‘닫힘 버튼’을 없애더라도 3∼4초 후면 문은 자동으로 닫히며,이것만으로도 전력 소비량의 1.4∼7.1%를 줄이게 된다.승강기를 많이 사용하는 업종인 대형 백화점이나 상업용 건물에서는 에너지 절감 효과가 상대적으로 더욱 크다.
에스컬레이터의 경우에는 유동인구가 적은 시간대에 운행을 중단하거나 자동센서기를 설치,이용 승객을 감지해 운행토록 하는 방법으로 소중한 에너지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현재 지하철을 비롯해 각종 대형 건물에서 이 방법으로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고 있다.
승강기의 운행 횟수를 줄이거나 격층운행을 하게 되면 이용하는 이는 물론 불편을 겪게 될 것이다.그러나 전체 예산의 4분의1을 원유 수입에 쓰는 현실에서 에너지 절약은 애국이자,경제를 살리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승강기 관련 에너지 절약 운동이,유가 상승에 따른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국민의 몸에 밴 꾸준한 절약운동으로 정착되었으면 한다.
박 문 수
한국승강기 안전관리 원장
2003-03-2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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