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지하철 방화참사의 악몽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화재에 대한 한국표준규격(KS)이 생긴다.표준 규격이 완성되면 우리 나라는 세계 최고수준의 ‘화재 규격’을 갖게 될 전망이다.
화재의 표준규격은 불꽃이 섬유·플라스틱·건축물 등에 옮겨붙을 때 어느 수준의 화력에서 화재로 이어지느냐를 측정해 소재마다 인화성 표준 기준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구체적인 시험결과를 토대로 KS규격집에 수록하는 작업이다.
예를 들어 담뱃불이 침구류에 떨어졌을 때를 가정해서 가로·세로 10㎝의 섬유에 불을 붙인 담배를 올려놓고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담뱃불이 어떻게 되는 지를 관찰한다.
흔히 속옷용 면이나 스웨터용 아크릴 섬유는 자기소화성(自己消火性)이 있어 담뱃불을 제거하면 섬유에 붙은 불꽃이 스스로 꺼진다.그러나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인화성이 높다.
이와같은 시험 결과를 토대로 산업자원부는 특정 제품엔 특정 소재를 사용하도록 업체에 권장 또는 규제하게 된다.인천공항으로 열결되는 지하철의 전동차에는 새 KS규격에 따라 화재에비교적 안전한 소재를 채택할 예정이다.
기술표준원은 올해안에 24종의 새로운 화재규격을 마련한 뒤 내년 상반기에 9종을 추가하기로 했다.규격을 만드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이유는 공학박사들이 1억원의 예산을 들여 여러가지 발화시험을 일일이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새로 제정될 화재 규격 33종과 기존의 소재 규격에서 화재관련 규격 43종을 보태 76종의 화재 규격이 KS규격으로 등록된다.이렇게 되면 우리나라는 모두 1만 5176종의 KS규격을 갖게 된다.
기술표준원 관계자는 “대구 지하철을 조사한 결과,사고 전동차의 내부에 화재위험이 높은 소재들이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세계 최고의 화재규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운기자 kkwoon@
화재의 표준규격은 불꽃이 섬유·플라스틱·건축물 등에 옮겨붙을 때 어느 수준의 화력에서 화재로 이어지느냐를 측정해 소재마다 인화성 표준 기준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구체적인 시험결과를 토대로 KS규격집에 수록하는 작업이다.
예를 들어 담뱃불이 침구류에 떨어졌을 때를 가정해서 가로·세로 10㎝의 섬유에 불을 붙인 담배를 올려놓고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담뱃불이 어떻게 되는 지를 관찰한다.
흔히 속옷용 면이나 스웨터용 아크릴 섬유는 자기소화성(自己消火性)이 있어 담뱃불을 제거하면 섬유에 붙은 불꽃이 스스로 꺼진다.그러나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인화성이 높다.
이와같은 시험 결과를 토대로 산업자원부는 특정 제품엔 특정 소재를 사용하도록 업체에 권장 또는 규제하게 된다.인천공항으로 열결되는 지하철의 전동차에는 새 KS규격에 따라 화재에비교적 안전한 소재를 채택할 예정이다.
기술표준원은 올해안에 24종의 새로운 화재규격을 마련한 뒤 내년 상반기에 9종을 추가하기로 했다.규격을 만드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이유는 공학박사들이 1억원의 예산을 들여 여러가지 발화시험을 일일이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새로 제정될 화재 규격 33종과 기존의 소재 규격에서 화재관련 규격 43종을 보태 76종의 화재 규격이 KS규격으로 등록된다.이렇게 되면 우리나라는 모두 1만 5176종의 KS규격을 갖게 된다.
기술표준원 관계자는 “대구 지하철을 조사한 결과,사고 전동차의 내부에 화재위험이 높은 소재들이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세계 최고의 화재규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운기자 kkwoon@
2003-03-20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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