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공항 또 위기일발’기사(대한매일 3월12일자 11면)를 읽고
2월9일 말레이시아 항공기를 착륙시킨 관제사로서,기사 내용이 사실과 크게 다른 부분이 있어 밝히고자 한다.먼저 김해공항의 활주로 이용 상황을 보면 왼쪽 활주로는 여객기와 군 수송기 이착륙용이며 오른쪽 활주로는 전투기 이착륙용으로 활용한다.그러므로 “이(오른쪽) 활주로는 유도로 보수 등으로 지난해 12월부터 민간여객기에 대한 착륙이 전면 금지된 상태다.”라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유도로 보수공사는 지난해 12월이 아니라 올해 1월27일 시작되었다.
활주로는 비행기가 직접 이착륙하는 곳이고 유도로는 비행기가 주기장에서 나와 활주로로 진입하기 위해 이용하는 보조도로로,그 위치와 구조가 크게 다르다.보수공사는 유도로에서 진행됐기 때문에 활주로에서는 안전한 착륙이 가능했다.또 보수공사로 민항기 착륙이 금지된 것이 아니며 비상시에는 착륙할 수 있다.따라서 당시 오른쪽 활주로가 전면 금지 상태였다는 보도는 명백히 잘못된 내용이다.
‘오른쪽 활주로를 이용하는 군용기와 관제 위반 여객기가 충돌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지적도 맞지 않는다.당시 오른쪽 활주로 상에는 어떠한 항공기나 장애요소도 없는 상태였다.충돌할 가능성이 높았다는 지적은 가정 또는 과잉 추측에 불과하다.
손영삼
공군 김해공항 관제타워 관제사·상사
2월9일 말레이시아 항공기를 착륙시킨 관제사로서,기사 내용이 사실과 크게 다른 부분이 있어 밝히고자 한다.먼저 김해공항의 활주로 이용 상황을 보면 왼쪽 활주로는 여객기와 군 수송기 이착륙용이며 오른쪽 활주로는 전투기 이착륙용으로 활용한다.그러므로 “이(오른쪽) 활주로는 유도로 보수 등으로 지난해 12월부터 민간여객기에 대한 착륙이 전면 금지된 상태다.”라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유도로 보수공사는 지난해 12월이 아니라 올해 1월27일 시작되었다.
활주로는 비행기가 직접 이착륙하는 곳이고 유도로는 비행기가 주기장에서 나와 활주로로 진입하기 위해 이용하는 보조도로로,그 위치와 구조가 크게 다르다.보수공사는 유도로에서 진행됐기 때문에 활주로에서는 안전한 착륙이 가능했다.또 보수공사로 민항기 착륙이 금지된 것이 아니며 비상시에는 착륙할 수 있다.따라서 당시 오른쪽 활주로가 전면 금지 상태였다는 보도는 명백히 잘못된 내용이다.
‘오른쪽 활주로를 이용하는 군용기와 관제 위반 여객기가 충돌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지적도 맞지 않는다.당시 오른쪽 활주로 상에는 어떠한 항공기나 장애요소도 없는 상태였다.충돌할 가능성이 높았다는 지적은 가정 또는 과잉 추측에 불과하다.
손영삼
공군 김해공항 관제타워 관제사·상사
2003-03-14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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