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체를 알 수 없는 음침한 ‘동양식’ 공포에 감상코드를 맞추는 관객이라면 나카다 히데오 감독의 ‘검은 물밑에서’가 괜찮은 선택일 듯하다.
미디어가 낳은 현대문명의 공포를 그린 감독의 전작(링)과는 소재에서 질감이 좀 다르다.딸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희생하는 눈물겨운 모성이,불안으로 들뜬 화면을 뭉클한 감동으로 가라앉힌다.
남편과 이혼한 뒤 다섯살짜리 딸과 단둘이 낡은 아파트로 이사온 첫날부터 마쓰바라(구로키 히토미)는 심상찮은 분위기에 기분이 나쁘다.천장의 얼룩은 시시각각 번져가고,수돗물에선 머리카락이 섞여나오고,아이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찾아간 위층에는 아무도 살지 않는다.아무리 버려도 되돌아오는 빨간 유치원 가방,순간순간 스쳐가는 낯선 여자아이의 환영,벽면에 스민 거뭇한 그림자….
이런 작은 모티브들로 영화는 불안의 강도를 높여나간다.마쓰바라는,몽유병 환자처럼 넋이 빠져가는 딸이,2년 전 실종된 위층 아이와 관계가 있음을 직감한다.스르르 저절로 닫히는 문,아파트 복도에서 휙 나타났다 사라지는 유령의실루엣 등 지극히 일상적인 공간에서 유발되는 공포에 더욱 소름끼친다. 한(恨)을 품은 동양귀신이 할리우드의 입맛에 드는 모양이다.‘링’에 이어 미국에서 리메이크된다.
황수정기자
미디어가 낳은 현대문명의 공포를 그린 감독의 전작(링)과는 소재에서 질감이 좀 다르다.딸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희생하는 눈물겨운 모성이,불안으로 들뜬 화면을 뭉클한 감동으로 가라앉힌다.
남편과 이혼한 뒤 다섯살짜리 딸과 단둘이 낡은 아파트로 이사온 첫날부터 마쓰바라(구로키 히토미)는 심상찮은 분위기에 기분이 나쁘다.천장의 얼룩은 시시각각 번져가고,수돗물에선 머리카락이 섞여나오고,아이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찾아간 위층에는 아무도 살지 않는다.아무리 버려도 되돌아오는 빨간 유치원 가방,순간순간 스쳐가는 낯선 여자아이의 환영,벽면에 스민 거뭇한 그림자….
이런 작은 모티브들로 영화는 불안의 강도를 높여나간다.마쓰바라는,몽유병 환자처럼 넋이 빠져가는 딸이,2년 전 실종된 위층 아이와 관계가 있음을 직감한다.스르르 저절로 닫히는 문,아파트 복도에서 휙 나타났다 사라지는 유령의실루엣 등 지극히 일상적인 공간에서 유발되는 공포에 더욱 소름끼친다. 한(恨)을 품은 동양귀신이 할리우드의 입맛에 드는 모양이다.‘링’에 이어 미국에서 리메이크된다.
황수정기자
2003-02-19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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