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가 북한에 2억달러를 보낸 2000년 6월9일을 전후해 금융권이 현대건설과 상선에 모두 8900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현대가 2억달러 외에 금융기관 지원금 중 어느 정도를 북한에 추가로 보냈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6일 금융계에 따르면 현대의 2억달러 대북송금일을 전후한 2000년 5월 초에서 6월 말 사이 국책·시중은행들은 현대상선에 문제의 4000억원을 포함한 5400억원,현대건설에 3500억원 등 모두 8900억원의 신규자금을 지원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건설의 경우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을 비롯,조흥·한빛(현 우리은행)·주택(현 국민은행) 등이 2000년 5월23일부터 27일 사이 당좌대월 한도를 500억원씩 증액하는 형태로 2000억원을 지원했다.
산업은행은 다음달인 6월26일 채권을 인수해 주는 방식으로 1500억원을 신규지원했다.현대상선은 산업은행이 6월7일 4000억원,26일 900억원 등 6월에만 4900억원을 지원했고,이에 앞서 외환은행도 5월17일 500억원을 당좌대월 한도 증액 형태로 수혈했다.
김유영기자 carilips@
이에따라 현대가 2억달러 외에 금융기관 지원금 중 어느 정도를 북한에 추가로 보냈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6일 금융계에 따르면 현대의 2억달러 대북송금일을 전후한 2000년 5월 초에서 6월 말 사이 국책·시중은행들은 현대상선에 문제의 4000억원을 포함한 5400억원,현대건설에 3500억원 등 모두 8900억원의 신규자금을 지원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건설의 경우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을 비롯,조흥·한빛(현 우리은행)·주택(현 국민은행) 등이 2000년 5월23일부터 27일 사이 당좌대월 한도를 500억원씩 증액하는 형태로 2000억원을 지원했다.
산업은행은 다음달인 6월26일 채권을 인수해 주는 방식으로 1500억원을 신규지원했다.현대상선은 산업은행이 6월7일 4000억원,26일 900억원 등 6월에만 4900억원을 지원했고,이에 앞서 외환은행도 5월17일 500억원을 당좌대월 한도 증액 형태로 수혈했다.
김유영기자 carilips@
2003-02-17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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