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수출·영업환경 악화에 대한 우려감으로 투자자들이 주식을 마구 팔아치우는 과매도 공세에 시달려왔다.달러약세,소비위축에 따른 자동차 내수시장의 경색,미국시장의 경쟁 심화 등이 주가를 끌어내리는 3대 악재였다.
하지만 현대차와 기아차 주가는 지난주 후반을 기점으로 반등세를 타고 있다.지속적으로 두 종목을 팔아온 외국인들도 매수우위로 돌아섰다.악재의 영향력이 걱정했던 것보다 제한적이었기 때문이다.
원달러 환율은 일본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 발언 이후 달러당 1170원대에서 주춤하고 있다.현대차의 1월 출하량이 6만대를 기록하는 등 내수 실적도 현재까지는 좋은 편이다.미국시장 점유율 역시 경쟁이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속에서도 견조하게 버텨주고 있어 이대로라면 올해 실적도 크게 나빠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다만 최근의 주가흐름이 기술적 반등에 그치지 않고 중기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몇가지 변수들을 점검하는 것이 필수다.먼저 환율이 과연 바닥권에 도달했는 지 여부를 짚어봐야 한다.미국의 재정적자와 이라크전쟁에 대한 불안감 등 달러약세의 근원적 원인들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내수위축에 대한 우려감도 여전하다.현대차의 1월 판매량은 지난해 12월 주문잔고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규계약 증감 추이도 지켜봐야 한다.미국시장 덤핑경쟁도 현대차와 기아차의 수출전선을 위협하고 있다.현대차에 대한 세금감면혜택,기아차의 레저밴 신상품 등이 미국시장 공략에 얼마나 경쟁력있는 무기가 될 지 아직은 미지수다.
결국 저가메리트를 노린 단타 외에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수출경쟁력,소비심리회복 등 나라 안팎의 재료들을 확인해가며 투자하는 조심스런 접근이 필요하다.
조오규(趙五奎) 동양종금증권 투자전략팀 과장
하지만 현대차와 기아차 주가는 지난주 후반을 기점으로 반등세를 타고 있다.지속적으로 두 종목을 팔아온 외국인들도 매수우위로 돌아섰다.악재의 영향력이 걱정했던 것보다 제한적이었기 때문이다.
원달러 환율은 일본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 발언 이후 달러당 1170원대에서 주춤하고 있다.현대차의 1월 출하량이 6만대를 기록하는 등 내수 실적도 현재까지는 좋은 편이다.미국시장 점유율 역시 경쟁이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속에서도 견조하게 버텨주고 있어 이대로라면 올해 실적도 크게 나빠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다만 최근의 주가흐름이 기술적 반등에 그치지 않고 중기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몇가지 변수들을 점검하는 것이 필수다.먼저 환율이 과연 바닥권에 도달했는 지 여부를 짚어봐야 한다.미국의 재정적자와 이라크전쟁에 대한 불안감 등 달러약세의 근원적 원인들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내수위축에 대한 우려감도 여전하다.현대차의 1월 판매량은 지난해 12월 주문잔고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규계약 증감 추이도 지켜봐야 한다.미국시장 덤핑경쟁도 현대차와 기아차의 수출전선을 위협하고 있다.현대차에 대한 세금감면혜택,기아차의 레저밴 신상품 등이 미국시장 공략에 얼마나 경쟁력있는 무기가 될 지 아직은 미지수다.
결국 저가메리트를 노린 단타 외에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수출경쟁력,소비심리회복 등 나라 안팎의 재료들을 확인해가며 투자하는 조심스런 접근이 필요하다.
조오규(趙五奎) 동양종금증권 투자전략팀 과장
2003-02-04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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