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영화배급 시장은 시네마서비스와 CJ엔터테인먼트가 부동의 1·2위를 차지한 가운데 할리우드 직배사들도 2001년보다 높은 점유율(서울관객 기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실이 최근 발표한 2002년 배급사별 서울관객 집계에 따르면 시네마서비스가 22.44%(906만 4610명)로 최대 점유율을 기록했다.
그 뒤를 CJ엔터테인먼트(17.62%) 콜럼비아트라이스타(9.61%) 브에나비스타(8.93%) 20세기폭스(8.71%) 워너브라더스(7.83%) UIP(3.20%)가 이었다.
2001년에 비해 한국영화의 성장세가 주춤한 틈새를 뚫고 5개 할리우드 직배사의 점유율이 높아진 점은 특히 주목할 대목.이들의 배급시장 점유율은 38.3%로,2001년의 33.6%보다 4.7% 포인트 증가했다.편당 평균관객도 2001년 15만 7997명에서 16만 9937명으로 1만 2000명 가량 늘었다.
극장가의 주목을 받으며 지난해 말 탄생한 배급사 쇼박스는 ‘중독’에 이어 ‘색즉시공’의 흥행으로 편당 평균관객 최고치(55만 7052명)를 기록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실이 최근 발표한 2002년 배급사별 서울관객 집계에 따르면 시네마서비스가 22.44%(906만 4610명)로 최대 점유율을 기록했다.
그 뒤를 CJ엔터테인먼트(17.62%) 콜럼비아트라이스타(9.61%) 브에나비스타(8.93%) 20세기폭스(8.71%) 워너브라더스(7.83%) UIP(3.20%)가 이었다.
2001년에 비해 한국영화의 성장세가 주춤한 틈새를 뚫고 5개 할리우드 직배사의 점유율이 높아진 점은 특히 주목할 대목.이들의 배급시장 점유율은 38.3%로,2001년의 33.6%보다 4.7% 포인트 증가했다.편당 평균관객도 2001년 15만 7997명에서 16만 9937명으로 1만 2000명 가량 늘었다.
극장가의 주목을 받으며 지난해 말 탄생한 배급사 쇼박스는 ‘중독’에 이어 ‘색즉시공’의 흥행으로 편당 평균관객 최고치(55만 7052명)를 기록했다.
2003-01-29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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