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로 여성은 남성보다 더 수학과 과학을 어려워하고 재미를 느끼지 못한다고 한다.실제로 초등학교 5,6학년이 되면서 딸이 수학과 과학에 흥미를 잃어간다고 걱정하는 부모들이 많다.수학 내용이 본격적으로 어렵고 복잡해지는 학년이기 때문이다.
당국에서도 여성들의 이런 취약점에 관심을 갖고 여학생들을 위한 과학친화적 교육과 이공계 지원책 등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장기적으로 국내에서는 극히 부족한 여성과학자들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흥미를 잃어버리면 아무리 좋은 지원책이 나와도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것은 자명하다.
●여학생은 수학,과학에 약하다?
여성은 복잡하고,논리적 사고를 요구하는 수학과 과학을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진다는 말이 있었다.여기에는 찬·반 양론이 있다.동·서양의 학자들도 이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해 왔다.아직 뚜렷한 증거는 찾지 못했지만 여학생들이 응용이나 추론과 같은 분야에서는 남학생보다 실력이 떨어진다고 말하는 학자들이 적지 않다.이에 대해 남녀의 실력 차이는 없으며 노력이 차이일 뿐이라는 반론도 있다.
아무튼 2003학년도 수능시험에서 자연계를 선택한 여학생은 17%에 지나지 않았다.인문계를 지원한 여학생 비율은 62%였다.남학생의 인문계와 자연계 지원 비율은 45대39로 여학생과 현격한 차이가 난다.
99년 IEA(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에서 실시한 국제비교연구(TIMSS-R)에서 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의 우리나라 남녀 학생간 격차는 21점으로 OECD국가의 평균 19점보다 2점 더 컸다.
남녀의 실력차는 과연 있는 것일까.
●교사의 관심과 정비례
인천교육대학 교육학과 이대식 교수는 인천시와 경기도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000명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수학성취도 제고를 위한 학습프로그램 개발 연구’라는 조사를 통해 흥미있는 결과를 도출해냈다.부모와 교사들의 관심이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에 직접적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이 교수는 “남자 교사들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수학에 덜 관심을 갖는다고 생각하고 있고,이것이 여학생들의 성취도를 떨어뜨리는 또하나의 원인임을 확인했다.”고 말했다.뿐만 아니라 부모들도 아들만큼 딸의 수학 성적에는 관심을 갖지 않는다는 사실도 밝혀냈다.이 교수는 “주입식으로 가르치는 것보다 스스로 터득하게 해야한다.”고 덧붙였다.부모들이 이를 따른다면 수학,과학 교육은 결코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스스로 터득하게 하라
수학과 과학에 흥미를 잃은 딸을 어떻게 해서든 공부를 시켜보려고 애를 쓰는 부모들을 주변에서 볼 수 있다.그 하나의 방법이 실험실습을 활용하는 것이다.과학실험실습을 사교육에 적용시킨 아인슈타인 과학영재원 신형식 마케팅이사는 “여학생들이 고학년이 되면서 과학에 흥미를 잃을까봐 실험실습을 적극적으로 시키려는 부모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 교수도 과학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학교에서 실험실습의 기본을 가르쳐줘야 여학생들이 과학에 계속 흥미를 갖고 공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육인적자원부 신현옥 여성정책담당관은 여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수학과 과학이 ‘덫’이라는 현실을 알고 부모들이 딸의성적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여학생들이 과학과 친해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정책을 펴봐야 초등학교 때 흥미를 잃으면 되살리기 어렵다는 것이다.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한 교사들의 모임,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www.tes.or.kr)의 대표 서울 태릉고 유성철 교사는 과학과 관련된 행사를 많이 체험하고 시설,전시관 등을 둘러보는 것이 과학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새학년에 대비해 겨울방학 동안 이런 경험을 많이 해보라고 권유했다.먼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공부의 바탕이라는 것이다.
허남주기자 yukyung@
당국에서도 여성들의 이런 취약점에 관심을 갖고 여학생들을 위한 과학친화적 교육과 이공계 지원책 등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장기적으로 국내에서는 극히 부족한 여성과학자들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흥미를 잃어버리면 아무리 좋은 지원책이 나와도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것은 자명하다.
●여학생은 수학,과학에 약하다?
여성은 복잡하고,논리적 사고를 요구하는 수학과 과학을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진다는 말이 있었다.여기에는 찬·반 양론이 있다.동·서양의 학자들도 이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해 왔다.아직 뚜렷한 증거는 찾지 못했지만 여학생들이 응용이나 추론과 같은 분야에서는 남학생보다 실력이 떨어진다고 말하는 학자들이 적지 않다.이에 대해 남녀의 실력 차이는 없으며 노력이 차이일 뿐이라는 반론도 있다.
아무튼 2003학년도 수능시험에서 자연계를 선택한 여학생은 17%에 지나지 않았다.인문계를 지원한 여학생 비율은 62%였다.남학생의 인문계와 자연계 지원 비율은 45대39로 여학생과 현격한 차이가 난다.
99년 IEA(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에서 실시한 국제비교연구(TIMSS-R)에서 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의 우리나라 남녀 학생간 격차는 21점으로 OECD국가의 평균 19점보다 2점 더 컸다.
남녀의 실력차는 과연 있는 것일까.
●교사의 관심과 정비례
인천교육대학 교육학과 이대식 교수는 인천시와 경기도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000명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수학성취도 제고를 위한 학습프로그램 개발 연구’라는 조사를 통해 흥미있는 결과를 도출해냈다.부모와 교사들의 관심이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에 직접적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이 교수는 “남자 교사들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수학에 덜 관심을 갖는다고 생각하고 있고,이것이 여학생들의 성취도를 떨어뜨리는 또하나의 원인임을 확인했다.”고 말했다.뿐만 아니라 부모들도 아들만큼 딸의 수학 성적에는 관심을 갖지 않는다는 사실도 밝혀냈다.이 교수는 “주입식으로 가르치는 것보다 스스로 터득하게 해야한다.”고 덧붙였다.부모들이 이를 따른다면 수학,과학 교육은 결코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스스로 터득하게 하라
수학과 과학에 흥미를 잃은 딸을 어떻게 해서든 공부를 시켜보려고 애를 쓰는 부모들을 주변에서 볼 수 있다.그 하나의 방법이 실험실습을 활용하는 것이다.과학실험실습을 사교육에 적용시킨 아인슈타인 과학영재원 신형식 마케팅이사는 “여학생들이 고학년이 되면서 과학에 흥미를 잃을까봐 실험실습을 적극적으로 시키려는 부모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 교수도 과학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학교에서 실험실습의 기본을 가르쳐줘야 여학생들이 과학에 계속 흥미를 갖고 공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육인적자원부 신현옥 여성정책담당관은 여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수학과 과학이 ‘덫’이라는 현실을 알고 부모들이 딸의성적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여학생들이 과학과 친해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정책을 펴봐야 초등학교 때 흥미를 잃으면 되살리기 어렵다는 것이다.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한 교사들의 모임,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www.tes.or.kr)의 대표 서울 태릉고 유성철 교사는 과학과 관련된 행사를 많이 체험하고 시설,전시관 등을 둘러보는 것이 과학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새학년에 대비해 겨울방학 동안 이런 경험을 많이 해보라고 권유했다.먼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공부의 바탕이라는 것이다.
허남주기자 yukyung@
2003-01-14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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